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12MBC 뉴스
기자이미지 김재경

감사원, 문 전 대통령 조사 통보‥공방 격화

감사원, 문 전 대통령 조사 통보‥공방 격화
입력 2022-10-03 11:50 | 수정 2022-10-03 11:51
재생목록
    ◀ 앵커 ▶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해 감사원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면 조사를 통보한 걸 놓고 정치권 공방이 격화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가 노골적으로 문 전 대통령을 겨냥했다고 맹비난했고, 국민의힘은 정치보복 방패에 숨어 문 전대통령이 진실 규명에 나서지 않고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김재경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민주당은 감사원의 문 전 대통령 서면조사 통보는 감사권 남용이라며, 불법 감사로 규정했습니다.

    특히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에 대해 감사원은 아직 서훈, 박지원 두 전 국정원장도 조사하지 않은 상태라며, 이를 건너뛰고 문 전 대통령에게 서면 조사를 요구한 건 망신주기식 감사라고 지적했습니다.

    [박범계/더불어민주당 의원]
    "그저 문재인 전 대통령이 서해 사건과 연관돼 있다는 인상을 심어주려는 것, 그렇게 전임 대통령을 모욕주려는 마음만 급했던 것 아닌가."

    문재인 정부에서 국정상황실장을 지냈던 윤건영 의원 역시 감사원이 정치적 중립을 내팽개쳤다고 비판했고, 문 전 대통령 역시 서면 조사 요구에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고 언급하며 불쾌감을 표시했다고 전했습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민의 준엄한 질문과 유족의 애끓는 절규에 답하라며 문 전 대통령을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의 진실은 전 정부가 고인을 월북자로 단정해 몰아간 것이라며, 민주당을 향해서도 도둑이 몽둥이를 들고 설치는 격이라고 비난했습니다.

    [장동혁/국민의힘 원내대변인 ]
    "정부는 고인을 월북자로 몰아 고인과 유족들의 명예를 땅에 떨어뜨렸습니다. 책임 있는 전직 대통령으로서 이에 대해 답하는 것은 당연한 의무입니다."

    감사원은 입장문을 내고 법에 따라 문 전 대통령에게 질문서를 전달할 방법을 모색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과거 노태우, 김영삼 전 대통령은 질문서를 수령해 답변했고,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은 질문서 수령을 거부한 바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서해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한 감사는 오는 14일 종료한 뒤 관련 내용을 발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재경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