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외전
기자이미지 김건휘

여야, 원구성 대치‥고물가·고금리 놓고 공방

여야, 원구성 대치‥고물가·고금리 놓고 공방
입력 2022-06-21 14:09 | 수정 2022-06-21 14:24
재생목록
    ◀ 앵커 ▶

    여야의 원구성 협상 상황, 김건휘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국민의힘은 고물가·고유가 속에 경제 고통지수가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민생 안정을 위한 국회 정상화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정부가 유류세 인하폭을 37%로 확대하는 등 노력하고 있지만, 국회는 '개점휴업' 상태라며 후반기 원구성 협상에서 민주당의 양보를 요구했습니다.

    [권성동/국민의힘 원내대표]
    "국민의힘이 뭘 양보해야 합니까. 우리가 다수당이기를 합니까, 국회의장을 가져왔습니까. 가진 것이 있어야 양보하지 않겠습니까. 양보는 가진 자가 해야 합니다."

    윤석열 대통령도 오늘 아침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어려운 대외 경제 여건 속에 해법 찾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전 세계적인 고금리 정책에 따른 자산가격의 조정 국면이기 때문에… 우리 경제정책 당국이라고 해서 여기에 대해서 근본적인 해법을 내기는 어렵고요."

    이어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선 각 부처가 민생 안정을 위한 정책을 신속히 만들어 달라며, 필요하면 수시로 임시국무회의를 열어 처리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민주당은 경제위기라면서도 원구성 협상에선 야당의 양보만 바라며 시간을 끄는 건 책임지는 여당의 자세가 아니라고 맞받았습니다.

    그러면서 경기침체에 근본적 대처방법이 없다는 윤 대통령의 발언을 집중 성토했습니다.

    [박홍근/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근본적으로 대처할 방도가 없다며 무능을 쉽게 고백한 대통령… 민생과 경제는 제대로 챙기지 못하면서, 얄팍한 정략적 태도로 일관해서는 반드시 국민적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또 경제의 가장 큰 적이 불확실성인 만큼 조속히 민생안정에 나서지 않으면 불안심리가 실물경제 투영되는 악순환이 반복될 거라고 비판했습니다.

    민주당은 이어 유가 급등으로 인한 서민피해를 막기 위해 휘발유와 경유값을 2백 원 이상 떨어뜨릴 수 있도록 관련법 개정을 즉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은 이를 위해 유류세 인하 폭을 현행법상 최대한도인 37%에서 50%까지 낮추고 정유업계의 고통분담도 요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MBC 뉴스 김건휘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