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외전
기자이미지 김재경

여권 비대위 전환 파열음‥"책임 의식도 없어"

여권 비대위 전환 파열음‥"책임 의식도 없어"
입력 2022-08-04 14:45 | 수정 2022-08-04 14:57
재생목록
    ◀ 앵커 ▶

    비대위 전환을 둘러싼 여권 내 파열음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재경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윤석열 대통령의 이른바 '내부총질' 문자가 공개된 뒤에도 윤 대통령에 대한 언급은 피했던 이준석 대표가 오늘은 SNS를 통해 윤석열 대통령을 직접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전 정권에 지명된 장관 중에 그렇게 훌륭한 사람 봤냐'던 윤 대통령의 한 달 전 발언을 문제삼으며 '나와서는 안 되는 발언'이었다고 직격했습니다.

    또 더 심각한 건 강인선 대변인이 이 발언을 해명하거나 보충하는 대신 대통령을 따라가는 모습이었다고 대통령실 참모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갔습니다.

    이어 '대통령의 해당 발언을 비판한 여당 대변인의 논평 때문에 윤 대통령이 분노했고, 이준석 대표에 대한 추방으로 이어졌다'는 취지의 조선일보 칼럼도 공유하며, 유감이라고 덧붙이기도 했습니다.

    당내에서는 친윤계 주류의 비대위 전환과 이로 인한 이준석 대표 복귀 무산에 대한 반발이 이어졌습니다.

    하태경, 조해진 의원은 오늘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비대위원장은 당대표 직무대행이 임명하니 그만큼의 권한만 행사해야 한다며, 내년 1월 이 대표가 돌아오는 시점까지만 활동하도록 당헌·당규 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하태경/국민의힘 의원]
    "젊은 당 대표를 몰아내기 위해 명분 없는 징계에 이어 억지 당헌 개정까지 하려 합니다. 아무런 명분도 정당성도 없습니다."

    하지만 당 지도부 측은 사실상 비대위 전환과 조기전당대회 개최를 향한 속도전에 돌입했습니다.

    서병수 전국위 의장이 비대위가 출범 뒤 이 대표는 자동 해임이라고 못밖은데 이어, 당내 중진인 정우택 의원도 이제 이준석 체제는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정우택/국민의힘 의원(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
    "의총에서도 결의가 됐고 최고위에서도 결정이 나지 않았습니까. 비대위를 꾸린다는 것은 이전의 지도 체제를 종식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런 가운데 내일 국민의힘은 상임 전국위원회를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상임전국위가 당이 비상상황이니 비대위 전환요건이 된다는 해석을 내릴 것으로 보이지만 논란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MBC뉴스 김재경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