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외전
기자이미지 이기주

윤 대통령-기시다, 30분 정상회담‥"관계 개선"

윤 대통령-기시다, 30분 정상회담‥"관계 개선"
입력 2022-09-22 13:54 | 수정 2022-09-22 14:13
재생목록
    ◀ 앵커 ▶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중인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일본 총리가 현지에서 약식회담을 가졌습니다.

    이기주 기자입니다.

    ◀ 리포트 ▶

    한일 두 정상이 우리시간 오늘 새벽 미국 뉴욕에서 만났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가 1대1로 회담한 건 이번이 처음으로, 한일정상회담은 지난 2019년 12월 문재인 전 대통령과 아베신조 전 총리 사이에 이뤄진 지 약 2년 10개월 만입니다.

    어젯밤까지만 해도 대통령실은 한일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 노코멘트라고 일관했었는데, 기시다 총리가 참석한 회의장 근처로 윤 대통령이 찾아가면서 회담이 성사됐습니다.

    회담은 우리시간으로 오늘 새벽 1시 23분부터 약 30분간 진행됐습니다.

    대통령실은 "두 정상이 현안을 해결해 양국관계를 개선해야 한다는 필요성에 공감하고, 이를 위해 외교당국간 대화를 가속화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안이 무엇인지 언급하진 않았지만 두 나라 사이 가장 큰 현안 중 하나가 과거사 문제인만큼, 강제동원 문제가 언급됐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통령실은 또 "두 정상이 북한의 핵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심각한 우려를 공유했고, 이 문제를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함께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윤 대통령이 기시다 총리가 있는 곳으로 비공개로 찾아가 회담을 진행하면서, 한국 취재진은 없는 상태에서 일본 기자들만 윤 대통령을 취재하는 이례적인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이번 회담에 대해 "두 정상이 만나 양국간 갈등 해결을 위한 첫걸음을 뗐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뉴욕에서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