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5MBC뉴스
기자이미지 조희원

정기국회 종료 D-1‥예산안 '최종 협상' 시작

정기국회 종료 D-1‥예산안 '최종 협상' 시작
입력 2022-12-08 17:00 | 수정 2022-12-08 17:08
재생목록
    ◀ 앵커 ▶

    올해 정기국회 종료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지만 여야는 내년도 예산안을 놓고 대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끝내 협상이 결렬된다면 단독 수정안을 통과시키겠다고 했는데, 여야는 본회의가 끝나는 대로 막판 협상에 나설 계획입니다.

    보도에 조희원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오늘 오전 긴급 기자회견을 연 민주당은 만약 국민의힘이 끝까지 타협을 거부한다면, 민주당 감액안을 단독으로 통과시킬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박홍근/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부와 집권 여당이 자신의 책무를 포기한다면 감액 중심의 ‘단독 수정안’ 제출이 불가피합니다."

    양측은 어젯밤까지 예산안을 놓고 막판 협상을 벌였지만 결국 합의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쟁점은 감액 규모입니다.

    민주당은 본예산 규모가 더 작았던 문재인 정부에서도 평균 5.1조원을 국회에서 감액했다며, 대폭 감액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통령실 이전비용 등 이른바 윤심 예산은 삭감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또, 법인세 감세와 종부세 완화를 초부자 감세라고 규정하며, 사회적 약자 지원이나 지역 화폐 같은, 민생 예산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이미 '허리띠를 졸라맨 예산'이라며, 감액이 불가능하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자신들이 원하는 예산을 넣기 위해 무리하게 감액을 요구하고 있다는 겁니다.

    [주호영/국민의힘 원내대표]
    "민주당은 자신들 정권 동안 했던 방만 예산을 반성하기는커녕 그런 기조를 계속 이어가자고 하고 있습니다."

    또 민주당이 법인세, 종부세 감세를 반대하는 데 대해선, 부자는 무조건 나쁘다는 철 지난 이념에 사로 잡혀있다며, 부자 감세나 대기업 특혜가 아니라고 반박했습니다.

    여야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국회의장 주재로 한 차례 회동을 가졌지만, 서로의 입장 차만 확인했습니다.

    김진표 의장은 정기국회 마지막 날인 내일까지는 반드시 합의된 예산안을 내놓으라고 양측을 압박했는데, 여야는 본회의가 끝난 직후부터 다시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이 참여하는 추가 협상을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MBC뉴스 조희원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