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930MBC뉴스
기자이미지 김수진

유엔 대북 추가 제재 불발‥중·러, 보류 요청

유엔 대북 추가 제재 불발‥중·러, 보류 요청
입력 2022-01-21 09:39 | 수정 2022-01-21 09:40
재생목록
    ◀ 앵커 ▶

    최근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시험 발사와 관련해 유엔 안보리 차원에서 북한에 대한 추가 제재를 하려 했던 미국의 시도가 중국과 러시아의 저지로 무산됐습니다.

    자세한 소식, 워싱턴에서 김수진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북한의 미사일 개발 관련자들을 유엔 안보리의 제재 대상에 추가하자는 미국의 제안이 사실상 무산됐습니다.

    중국과 러시아가 제재안을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다며 보류를 요청한 겁니다.

    미국의 추가 제재 요청은 안보리 15개 이사국의 반대가 없다면 오늘 자동으로 확정될 예정이었습니다.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는 5개 상임이사국과 10개 비상임이사국의 만장일치를 통해서 의사결정을 하기 때문에 한 나라라도 반대하면 추가 제재는 불가능해집니다.

    미국은 앞서 미사일 개발과 관련된 북한 국방과학원 소속 5명에 대해 유엔 차원의 여행금지와 자산동결을 해야 한다며 추가 제재를 요청했습니다.

    추가 제재가 불발되자 미국은 유엔 회원국들의 단합된 행동을 촉구했습니다.

    중국과 러시아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북한에 대한 제재를 포함해 유엔 결의안을 모든 회원국들이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린다 토머스-그린필드 /미국 주유엔대사]
    "그럴 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에 우리는 북한에 대한 제재를 하는 것입니다. 안보리 전체가 동의한 제재에 반대하는 나라는, 북한에 백지 수표를 주고 있는 것입니다."

    유엔 안보리는 한국시간 오전 5시부터 북한의 미사일 시험 발사와 관련한 비공개회의를 열었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두 번째 회의인데, 이번에도 공동 성명 채택은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과 러시아가 표면적으로 밝힌 이유는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었지만, 국제 외교 무대에서 미국과 대립하고 있는 두 나라가 사실상 추가 대북 제재에 거부 의사를 밝힌 것으로 해석됩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김수진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