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930MBC뉴스
기자이미지 김정환

다음 주 또 '물폭탄'‥16일 중부·17일 남부

다음 주 또 '물폭탄'‥16일 중부·17일 남부
입력 2022-08-12 09:34 | 수정 2022-08-12 09:34
재생목록
    ◀ 앵커 ▶

    전국의 호우특보가 모두 해제된 가운데 주말에는 비가 잦아들겠습니다

    하지만 다음주 광복절 직후 또 폭우가 예보돼 있어 기상청은 철저한 대비를 당부했습니다.

    김정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전국의 호우 특보가 모두 해제된 가운데 오늘 오전까지 충청권과 남부지방에 비가 더 내릴 전망입니다.

    특히 전남 남부에는 최대 60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내일부턴 전국이 고기압 영향권에 들어 충남 이남 지방에선 다시 무더위가 찾아올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광복절 직후 이번 집중호우와 비슷한 강도의 폭우가 또 예보됐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광복절 휴일인 월요일 북한에서 다시 정체전선이 형성될 전망입니다.

    여기에 7호 태풍 '무란'이 남긴 수증기가 더해지며 비구름이 강하게 발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16일엔 중부지방에, 그리고 17일엔 남부지방에 큰 비가 예상됩니다.

    문제는 이번 정체전선도 지난 집중호우 때처럼 `동서로 길고 남북으로 폭이 좁은 형태`로 예측된다는 것.

    기상청은 특히, 16일 정체전선상 대기 불안정 정도가 지난 8일 서울 동작구에 시간당 141.5㎜ 비가 내렸을 때와 비슷하거나 더 심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다만 정체전선이 한 곳에 머물지 않고 이동해 지난 8일에 비해 전체 강수량은 적고 시간도 짧을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기상청은 그러나 이미 내린 비로 지반이 약해진 상황에서 큰 비가 예상되는 만큼 철저한 대피를 당부했습니다.

    mbc뉴스 김정환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