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930MBC뉴스
기자이미지 왕종명

미국, ICBM 시험발사‥높아지는 긴장감

미국, ICBM 시험발사‥높아지는 긴장감
입력 2022-08-17 09:40 | 수정 2022-08-17 09:41
재생목록
    ◀ 앵커 ▶

    한편 미국은 대륙간 탄도 미사일 시험 발사를 재개했습니다.

    다음 주 한미 두 나라가 야외 기동 훈련을 다시 시작하는 것에 대해 중국은 한반도에 긴장감을 높이는 행동을 중단하라며 반발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왕종명 특파원입니다.

    ◀ 리포트 ▶

    미군 핵 전력의 핵심으로 평가 받는 대륙간 탄도 미사일, 미니트맨-3가 어둠을 뚫고 하늘로 솟아 오릅니다.

    미니트맨-3는 최대 사거리 9천6백 km, 시속 2만4천 km의 비행 능력을 갖추고 있어 발사하고 30분도 안돼 북한 상공까지 날아갈 수 있습니다.

    [해설 방송]
    "(이번 발사는) 핵 억지력의 치명성과 효율성에 대한 신뢰를 제공하기 위한 미국 핵전력의 준비 태세를 보여줍니다."

    원래는 이달 초 시험 발사를 진행하려 했지만 중국이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의 대만 방문에 반발해 무력 시위를 벌이자 중국을 자극하지 않기 위해 발사 일정을 연기했습니다.

    3월에는 러시아를 상대로 갈등을 키우지 않기 위해 발사하지 않았습니다.

    미군은 오늘 발사를 두고 "지금의 세계 정세와 관련 없다"고 강조했지만 최근 미군을 중심으로 한 굵직한 군사 훈련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지난주에는 하와이에서 한국, 일본, 호주와 함께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에 대비한 해상 훈련을 벌였고 다음 주에는 한국에서 4년 넘게 축소해온 한미 연합, 야외 실기동 훈련도 재개합니다.

    최근 대만 해협을 중심으로 매일 같이 무력 시위를 벌이고 있는 중국은 한반도에서 긴장감을 키우지 말라면서 반발했습니다.

    [왕원빈/중국 외교부 대변인]
    "모든 당사국은 신중하게 행동하고 긴장과 대립을 증가시켜 상호 신뢰를 손상시킬 수 있는 모든 행동을 중지해야 합니다."

    한미감 함께하는 실기동 훈련을 선전 포고로 간주해온 북한은 언제, 어떤 반응을 보일지, 그 반응이 말로 끝날지, 아니면 핵실험 같은 행동으로 옮길지, 지금은 침묵으로 긴장감을 키우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MBC뉴스 왕종명입니다.

    영상취재 : 박지윤(워싱턴)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