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소희

위험도는 낮아졌지만‥"오미크론 1월 말 우세종될 듯, 골든타임 얼마 안남아"

위험도는 낮아졌지만‥"오미크론 1월 말 우세종될 듯, 골든타임 얼마 안남아"
입력 2022-01-10 19:47 | 수정 2022-01-10 20:05
재생목록
    ◀ 앵커 ▶

    확진자나 위 중증 환자는 감소하는 추세가 분명합니다.

    하지만, 오미크론 감염자 비중이 계속 커지다 보니 다른 나라처럼 언제든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금의 거리 두기 지침이 이번 주에 끝나는데 정부가 일부 지침을 완화할지 아니면 그대로 연장할지 고심하고 있습니다.

    박소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오늘 코로나19 위중증 환자수는 786명.

    12일 연속 감소하면서 34일만에 7백명대로 떨어졌습니다.

    신규확진자도 3천 7명으로 나흘 연속 3천명대를 유지했습니다.

    전국의 코로나19 위험도도 7주만에 '매우높음'에서 '중간'으로 두 단계 떨어졌습니다.

    수도권은 '중간, 비수도권은 '낮음'으로 평가됐습니다.

    [이상원/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치 연장 이후에 수도권과 비수도권 모두 유행규모가 점진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번주 끝나는 현행 거리두기 조치를 완화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모레 일상회복지원위원회 회의에서 거리두기 적용 대상을 조정하는 방안들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다만 방역당국은 아직 4차 유행이 끝난건 아니라며 단계적 일상회복 시작 당시와 비교하면 확진자는 2배, 위중증 환자도 3배나 많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오미크론의 무서운 확산세가 위험요인입니다.

    국내 오미크론 검출률은 지난달 넷째주 3.7%에서 지난주엔 12.5%로 2주 사이 급증했습니다.

    방역당국은 1월 말쯤에는 오미크론이 우세종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권덕철/보건복지부 장관]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설 연휴가 분수령이 될 전망입니다. 순식간에 닥쳐올 오미크론의 파고에 철저히 대비해야 할 골든 타임이 얼마남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해외의 경우 오미크론 유행으로 확진자가 4배에서 많게는 10배까지 폭증한걸 감안할 때 증상은 경미해도 확진자가 늘면 방역과 의료대응에 과부하가 걸릴 수 있어 미리 대비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정부는 PCR검사 역량을 기존 75만건에서 85만건으로 늘리고, 유행 확산시 PCR검사는 고령층과 기저질환자, 밀접접촉자 등을 우선순위로 하기로 했습니다.

    또 확진자 치료를 동네 의원으로 분산하고, 재택치료 중심으로 일반 치료병상 체계를 전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박소희입니다.

    영상취재 : 정우영/영상편집 : 박혜연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