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학수

李 '간호사·사병' 겨냥 정책행보‥"결국 박빙 승부"

李 '간호사·사병' 겨냥 정책행보‥"결국 박빙 승부"
입력 2022-01-17 20:08 | 수정 2022-01-17 21:09
재생목록
    ◀ 앵커 ▶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오늘 직군별 공약을 내세우면서 정책 행보를 이어갔습니다.

    간호사에게는 간호법 제정을, 병사들에게는 휴대전화 반값을 공약한 건데요.

    윤석열 후보와는 결국 박빙 승부가 될 거라고 예상했습니다.

    이학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이재명 후보를 만난 청년 간호사들은 "생리현상도 제대로 해결 못할 정도"라며 만성적인 인력 부족 실태를 토로했습니다.

    열악한 처우는 물론, 24시간 교대근무에 따른 건강 위협도 문제점으로 꼽았습니다.

    [남궁선/이대 서울병원 간호사]
    "간호사 당 배치되는 환자 수가 좀 많다 보니까 식사를 좀 많이 거르게 되거나 또 퇴근을 제 시간에 하지 못하는‥"

    이 후보는 간호사들이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항상 소외감을 느끼고 있다"며 간호사법 제정 추진을 약속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보수 수준도 문제고, 안정성도 문제고 저는 어쨌든 간호사들에 대한 제도화가 꼭 필요하겠다, 간호사법 만들자고 하는 것 같은데 저는 거기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국회에 계류된 '간호법' 제정안은 간호사의 역할과 위상을 법적으로 규정하고 처우 개선과 인력수급 방안 등을 담고 있는데, 여당도 대선 전 처리에 힘을 실었습니다.

    이 후보는 또 '병사 반값 통신료' 공약을 제시하며 이대남 표심도 겨냥했습니다.

    법령으로 요금 감면 비율을 50%까지 높이고, 그에 따른 비용 일부는 정부가 대겠다며 병사 요금을 최소 월 1만7천원까지 낮추겠다고 공약했습니다.

    이 후보는 최근 다시 혼전세로 돌아선 여론조사 흐름을 두고는 "일희일비하지 말자고 하고 있다"며 비전 제시에 주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정말 박빙의 승부가 될 것이다, 이 나라의 미래를 실제로 책임질 역량이 있는 사람이 누구인가를 우리 국민들께서 선택하시게 될 것이라고‥"

    이 후보는 내일도 일자리 공약을 발표하고 중견기업인, 소상공인들을 잇따라 만나는 등 경제 행보를 예고했습니다.

    MBC뉴스 이학수입니다.

    영상 취재: 송록필 / 영상 편집: 장동준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