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민찬

'건진법사' 논란에 관련 조직 해체‥與 "무속인 활동 자인"

'건진법사' 논란에 관련 조직 해체‥與 "무속인 활동 자인"
입력 2022-01-18 19:50 | 수정 2022-01-18 19:52
재생목록
    ◀ 앵커 ▶

    그런가 하면, 윤석열 후보는 무속인이 실세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는 의혹이 불거진 선거 운동 조직을 아예, 해산시켰습니다.

    논란이 더 번지는 걸 막겠다는 의지인데요.

    민주당은 반대로 무속인이 선거 활동했다는 걸 인정한 거라고 비판했습니다.

    김민찬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건진법사라 불리는 무속인 전모 씨가 선대본부 실세로 '고문'을 맡고 있다는 의혹이 불거지자 윤석열 후보는 "황당한 얘기"라고 일축했습니다.

    국민의힘 역시 "전 씨가 무속인도 아니고, 캠프에 몇 번 드나들었을 뿐"이라며 관련 의혹을 강하게 부인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1일 촬영된 선대본부 내부 영상엔 예사롭지 않은 전씨의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친근감을 과시하듯 윤 후보의 어깨와 등을 쓰다듬으며 안내하고, 직원들을 지휘하고 지시를 내리기도 합니다.

    [전 모 씨]
    "우리 저기 뭐야‥ 직원들 다 이리와 전부 다‥"

    몇 번 드나든 사람으로 보긴 어려운 장면인데, 전 씨 뿐 아니라 전 씨의 처남과 딸도 각각 부본부장과 사진 촬영 업무를 맡으며 선대본부에서 활동해 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여기에 전 씨가 법당을 차려놓고 실제 무속 활동을 해왔다는 의혹까지 확산되자, 윤 후보는 전 씨가 활동했던 네트워크본부 자체를 해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윤석열/국민의힘 대선 후보]
    "국민들께서 혹시나 오해의 소지를 갖고 계신다면 빠른 조치를 하는 것이 맞다고 우리 선대본에서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러면서도 국민의힘은 "전 씨가 선대위 활동에 관여한 것은 전혀 없다"며, "근거없는 소문에 선대본부 활동이 제약받을 수 있어 극단적 조취를 취한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민주당은 선대본부 내 무속인의 개입이 입증된 것이라며 전 씨의 정확한 위상을 밝히라고 몰아붙였습니다.

    [고용진/민주당 선대위 수석대변인]
    "증거인멸이 따로 없습니다. 이처럼 발 빠른 꼬리 자르기야말로 무속인 ‘건진법사’의 선거 활동을 여실히 증명하는 셈입니다."

    이재명 후보도 윤 후보를 겨냥해 "국가 정책도 무속인들의 비과학적 판단에 의지할 가능성이 없지 않겠다는 걱정이 든다"고 꼬집었습니다.

    이에대해 국민의힘은 이재명 후보는 물론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도 무속인에게 선대위 임명장을 발급했다며 "무속인 프레임으로 대선을 저급하게 몰아가지 말라"고 반박했습니다.

    MBC뉴스 김민찬입니다.

    영상취재 송록필 장재현/영상편집 윤치영/영상출처 유튜브 짝찌TV, 김소영TV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