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신정연

프랑스 '백신패스', 영국은 검사 면제‥엇갈린 코로나 대응

프랑스 '백신패스', 영국은 검사 면제‥엇갈린 코로나 대응
입력 2022-01-25 20:42 | 수정 2022-01-25 20:43
재생목록
    ◀ 앵커 ▶

    오미크론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 중인 가운데 유럽 국가들이 엇갈린 대응책을 내놓고 있는데요.

    정점이 지났다고 판단한 영국은 사실상 모든 방역 규제를 폐지하기로 했지만, 반대로 프랑스는 '백신패스'를 도입하는 등 방역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신정연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 리포트 ▶

    프랑스 파리의 한 레스토랑.

    손님들이 QR코드 형태의 백신 증명서를 점원에게 내보입니다.

    현지시간 24일부터 16세 이상을 대상으로 '백신 패스' 제도가 시행됐습니다.

    지금까진 24시간 안에 받은 코로나 음성 증명서가 있으면 식당 등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백신을 맞아야만 가능합니다.

    백신 미접종자는 버스와 기차, 비행기 등 대중교통도 긴급한 사유가 아니면 못 탑니다.

    하루 평균 6만명대였던 확진자가 한 달 사이 6배나 증가해 36만 명을 넘자 반대 여론에도 강력한 규제를 도입한 겁니다.

    [샬레 튈/손님]
    "(백신 패스는) 보건 정책을 개선하기 위한 것입니다. 건강과 관련해 안전한 곳에 있기를 원하잖아요."

    오미크론 확산세에 시달리는 독일도 이번 주 백신 접종 의무화를 결정하고, 이탈리아는 다음 달부터 필수 시설을 제외한 모든 업종으로 백신 패스 적용을 확대합니다.

    하지만 영국은 정반대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는 27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와 백신 패스를 없애기로 했습니다.

    또 다음 달 11일부터 백신을 2번 맞은 사람들은 영국에 들어올 때 코로나 검사와 자가격리를 모두 면제해 줍니다.

    이달 초 확진자가 하루 평균 18만여 명에서 절반으로 줄어들자, 코로나 확산세가 정점을 찍었다고 판단한 겁니다.

    [보리스 존슨/영국 총리]
    "코로나 관련 수치가 개선되고 있습니다. 영국이 사업가와 여행객들에게 열린 나라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스페인도 코로나19를 독감 같은 '풍토병'으로 다루는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 WHO는 전 세계에서 3초마다 100명씩 코로나에 걸리고 12초마다 1명씩 숨지고 있다며, 코로나 사태가 머지않아 끝날 수 있다는 장밋빛 전망은 시기상조라고 경고했습니다.

    MBC뉴스 신정연입니다.

    영상편집: 이정섭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