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 ▶
거의 반 토막이 난 러시아 증시가 증명하지만 국제사회 제재까지 겹치면 러시아도 만만찮은 타격이 있을 겁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푸틴은 왜 침공을 감행했을까요?
그의 노림수는 무엇인지 양소연 기자가 분석합니다.
◀ 리포트 ▶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면적 군사작전 발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러시아의 위상이 세계 제일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블라디미르 푸틴/러시아 대통령]
"소련 붕괴 이후 많은 핵무기를 잃었음에도 러시아는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핵보유국입니다."
현 우크라이나 정부는 나토 - 미국을 주도로 한 유럽안보기구 가입을 추진해왔는데 푸틴은 이 정부를 미국의 꼭두각시로 규정해왔습니다.
세계 최강이라고 자부하는 러시아 바로 턱밑에 미국과 유럽의 무기가 밀고 들어올 수 있는 상황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러시아로선 결코 허락할 수 없는 위협입니다.
[블라디미르 푸틴/러시아 대통령]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이 현실화될 경우 러시아에 대한 위협이 크게 증가할 것입니다."
사실상 친러 세력이 자치권을 행사하고 있던 우크라이나 동쪽 지역을 지원해온 러시아는 나토를 방어한다는 구실로 우크라이나에 대한 전면전을 시작했습니다.
이번 공습은 2014년 크림반도 병합에 이은 러시아 패권 확장의 연장선입니다.
미국의 지정학 분석가는 '러시아가 군사적 압박을 활용해 유럽 안보 질서를 다시 쓰고 싶다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으로 설명했습니다.
[제성훈/한국외대 러시아어과]
"지금 러시아가 하고자 하는 것은 과거 소련의 부활, 이데올로기적 소련의 부활이 아니고 과거 강대국으로서 소련으로 대표되는…"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공세 전에 이미 중국 시진핑 국가 주석과 나토 확장에 대한 반대 입장을 공동으로 발표했습니다.
베이징 올림픽 이후 군사행동을 한 것이 중국을 고려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왔습니다.
미국과 서방 · 러시아와 중국의 신냉전 전선에 우크라이나가 위치했습니다.
MBC 뉴스 양소연입니다.
영상편집: 김정은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뉴스데스크
양소연
'초강력 제재' 무릅쓴 푸틴‥침공 강행의 이유는?
'초강력 제재' 무릅쓴 푸틴‥침공 강행의 이유는?
입력
2022-02-24 20:06
|
수정 2022-02-24 20:08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