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기주

文-尹 회동 무산은 MB 사면 압박과 인사권 갈등 때문?

文-尹 회동 무산은 MB 사면 압박과 인사권 갈등 때문?
입력 2022-03-16 19:45 | 수정 2022-03-16 19:48
재생목록
    ◀ 앵커 ▶

    전격적인 회동 무산의 배경을 놓고 해석이 분분합니다.

    먼저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당선인 측의 공개적인 사면 압박과 문 대통령 임기 내 행사될 공기업 인사권 문제가 핵심적인 갈등 요소로 꼽힙니다.

    이어서, 이기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윤석열 당선인 측은 배석자 없이 허심탄회하게 대화할 거란 청와대의 발표와 달리, 이례적으로 MB 사면을 요구할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예고했습니다.

    [김은혜/당선인 대변인(어제)]
    "(윤 당선인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을 요청하겠다는 생각을 오래전부터 견지해왔습니다. 국민 통합과 화합의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합니다."

    이른바 '윤핵관'들도 가세해 "문재인 대통령이 사면을 해주고 나가는 게 좋겠다"는 요구부터, "MB 사면을 안 해주는 건 또 다른 정치보복"이라고 몰아붙였습니다.

    여권에선 꼭 필요하다면 윤 당선인이 취임 후 직접 사면권을 행사하면 될 것을, 정치적 부담 때문에 문 대통령에게 사면을 떠넘기고 있단 인식이 강합니다.

    당선인이 자신이 수사했던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요구하며 '국민통합'을 내세우는 것도 명분이 부족하고, 게다가 작년 12월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당시 문 대통령이 이미 결정했던 사안을 석 달 만에 또다시 공개 거론한 데 대한 불편함도 감지됩니다.

    [박주민/더불어민주당 의원(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당선인의 요청이 있다고 해서 판단을 현 정부에서 바꾸는 것이 과연 바람직하겠는가…"

    여기에 이 전 대통령과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사면을 연계한 데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사면까지 꺼내 들며 전방위적인 압박에 나선 것이 회동 무산의 핵심 이유가 된 걸로 보입니다.

    [김기현/국민의힘 원내대표(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새아침', 어제)]
    "(이재용 부회장이) 경제 활동하는 데 있어서 법적 제약을 꼭 해야 할 필요가 없다면 우리나라 경제라고 하는 큰 틀의 차원에서 한 번 볼 필요가 있지 않겠냐…"

    이달 말 임기가 끝나는 한국은행 총재 등 공기업 인사권을 둘러싼 갈등도 회담 무산의 또 다른 이유로 꼽힙니다.

    윤 당선인 측은 현 정부에서 임명된 인사들의 거취 표명을 거듭 압박하면서, 자신들과의 인사 협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임기 내 인사권 행사는 당연하다"며 불쾌감을 숨기지 않고 있습니다.

    양측은 모두 국민통합을 내세우고 있지만, 정제되지 않은 정치적 갈등이 동시다발적으로 분출되면서 긴장 관계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영상취재: 장재현 / 영상편집: 김현국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