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최경재

靑 NSC "촉박한 이전 무리‥안보 공백 우려"‥尹 '집무실 이전' 제동

靑 NSC "촉박한 이전 무리‥안보 공백 우려"‥尹 '집무실 이전' 제동
입력 2022-03-21 19:42 | 수정 2022-03-21 20:03
재생목록
    ◀ 앵커 ▶

    청와대가 윤석열 당선인이 추진하는 대통령 집무실 국방부 이전문제에 제동을 걸었습니다.

    새 정부가 출범이 촉박한 상황에서 이전을 하는 건 무리한 면이 있고, 안보공백을 초래 할 수 있다는 겁니다.

    당선인 측이 요청한 이전비용 496억 원의 예비비 책정 건 역시 내일 국무회의에 올리지 않겠다고 했습니다.

    먼저 최경재 기자의 보도 보시고, 청와대 연결하겠습니다.

    ◀ 리포트 ▶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확대관계장관회의가 윤석열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 강행 방침에 제동을 걸고 나섰습니다.

    청와대를 국민께 돌려드린다는 윤 당선인의 뜻엔 공감하지만, 새정부 출범까지 촉박한 상황에서 국방부와 합참, 대통령 집무실, 비서실 등을 옮기는 건 무리한 면이 있다는 겁니다.

    북한 미사일 발사 등 안보 위기가 고조되는 상황에서 안보 공백이 우려된다고도 했습니다.

    [박수현 /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정부 교체기에 준비되지 않은 국방부와 합참의 갑작스러운 이전과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의 이전이 안보 공백과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를 충분히 살펴볼 필요가 있고‥"

    특히 4월엔 북한 김일성 주석 생일과 한·미 연합훈련 등이 예정돼 있는데 "시간에 쫓겨야 할 급박한 상황이 아니라면 군 지휘부와 청와대 모두 준비된 가운데 집무실 이전을 추진하는 게 순리"라고 했습니다.

    NSC는 이 같은 우려를 당선인 측과 인수위에 전달하고 필요한 협의를 거쳐 최종 입장을 결정할 거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국방부와 합참 등 군 지휘부에 원래 임무에 충실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박수현 /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국방부와 합참, 관련기관 등은 마지막 순간까지 흔들림 없이 임무에 임해 주기 바랍니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따른 군 지휘부 재배치는 안보와 직결된 사안인만큼 현 군통수권자인 문 대통령이 승인할 문제인데, 윤 당선인측이 사전 협의도 없이 강행하자 NSC가 제동을 걸고 나온 모양새입니다.

    이에 따라 윤 당선인 측이 집무실 이전 비용으로 요청했던 496억 원의 예비비 국무회의 승인도 일단 보류하기로 했습니다.

    MBC 뉴스 최경재입니다.

    영상취재 : 장재현 / 영상편집 : 우성호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