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구민

[단독] 검찰, 대선 전 이재명·김건희 모두 출석통보했지만‥

[단독] 검찰, 대선 전 이재명·김건희 모두 출석통보했지만‥
입력 2022-05-02 20:20 | 수정 2022-05-02 20:26
재생목록
    ◀ 앵커 ▶

    대장동 의혹을 수사해 온 검찰이, 지난 대통령 선거를 앞둔 시점, 이재명 당시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검찰에 출석해달라고 통보했던 사실이 MBC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윤석열 당선인의 부인 김건희 씨에게도 역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에 대해 조사를 받으라고 통보했는데요.

    양측 모두 불응하면서 조사가 이뤄지지는 못했습니다.

    그 과정과 속사정을 손구민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검찰 대장동 특혜의혹 수사팀은 올해 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시 대선 후보의 집을 찾아갔습니다.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달라는 소환장을 전하려 했지만, 집에는 아무도 없었습니다.

    수사팀은 대신 이재명 캠프 법률지원단장인 양부남 전 고검장에게 전화해, 이 전 후보에 대한 출석을 통보했습니다.

    양 변호사는 "이 전 후보의 최측근 인사에게 검찰의 출석 통보 사실을 전했다"며 "혐의는 직권남용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지난 2015년 성남시장 당시, 황무성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의 사퇴를 종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었습니다.

    황 전 사장에게 사퇴를 압박하는 통화녹음엔, "시장님 뜻"이라는 말이 7차례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이 후보 측은 아무 반응이 없었고, 수사팀은 공소시효가 임박한 지난 2월 초, "사퇴 종용의 증거를 찾지 못했다"며, 이 전 후보를 불기소처분했습니다.

    ==============================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수사팀 역시 대선 전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부인 김건희 여사에게 주가조작에 돈을 댄 의혹에 대해, 출석해 조사받으라고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현재로선 기소가 어렵다, 기소할 수 있다.

    수사팀과 일부 지휘부 사이 이견이 있었지만, 대면조사해야 한다는 데는 의견이 같았습니다.

    하지만, 김 여사도 조사에 응하지 않았습니다.

    검찰은 선거 전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의 부인 양쪽을 모두 조사하고 사건을 마무리 지으려 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양쪽 모두 조사에 응하지 않으면서, 두 사람에 대해 모두 공소시효가 임박한 일부 혐의들만 불기소 처분했습니다.

    이재명 전 후보 캠프 측과 윤 당선인 측 모두 "검찰의 출석 통보 등 개인적인 송사에 대해선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윤석열 당선인 취임이 다음 주로 다가오고, 검찰 수사의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며 수사권을 축소 시키는 법안이 현실화된 상황.

    검찰은 이재명 전 후보가 직접 대장동 사업에 관여했는지, 또, 김건희 여사가 주가조작의 공범인지‥ 남은 사건들을 좀처럼 정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손구민입니다.

    영상편집: 송지원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