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구민

'블랙리스트'·'변호사비 대납'‥전 정권 수사 속도전

'블랙리스트'·'변호사비 대납'‥전 정권 수사 속도전
입력 2022-05-12 20:03 | 수정 2022-05-12 21:26
재생목록
    ◀ 앵커 ▶

    대선이 끝나고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전 정권인 문재인 정부와 야당을 겨냥한 수사들이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 또, 이재명 전 지사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등 각종 수사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는데요.

    반면, 윤석열 대통령이 대상인 사건들의 경우엔 수사가 마무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손구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이른바 산업부 '블랙리스트' 수사팀은 최근 대전지검을 찾아가, 월성원전 경제성 조작 의혹의 수사기록을 열람했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면서, 발전 자회사 대표들을 밀어낸 것은 아닌지, 앞선 수사기록을 확인한 겁니다.

    대선 뒤 산업부를 압수수색한 수사팀은, 당시 실무과장과 국장을 불러 조사했습니다.

    다음 윗선은 박원주 당시 에너지자원실장인데, 문 정부 마지막 청와대 경제수석을 지냈습니다.

    수원지검은 이재명 전 경기지사 시절 경기도 법률지원단 변호사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했습니다.

    2018년 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 지사가, 호화 변호인단의 변호사비를, 도청과 산하기관 고문료로 대신 줬다는 의혹 때문입니다.

    [이재명/전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2억 오천 몇백만 을 제가 지급했고, 아까 보시면 다 연수원 동기들, 대학 친구 이런 분들, 민변 동료들입니다."

    작년 가을 고발장이 접수됐는데, 대선이 지나서야 조사가 본격화된 겁니다.

    경찰 역시, 전 정부 문화체육부 장관을 지낸 민주당 황희 의원에게 대가성 후원금을 준 혐의로 수자원공사를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전 정권과 관련한 수사가 동시에 속도를 내는 분위기지만,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답보 상태입니다.

    검찰은 지난 2011년 윤석열 당시 중수과장이, 부산저축은행의 대장동 사업 불법대출 의혹을 눈 감아줬는지 조사해 왔습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도 윤석열 검찰총장 당시 '판사사찰' 문건에 대해 조사해 왔습니다.

    대통령은 형사소추를 받지 않기 때문에, 윤 대통령 사건 수사들은 중단되거나 조만간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MBC뉴스 손구민입니다.

    영상편집 : 양홍석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