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신수아

대통령 측근 윤재순 총무비서관 성비위 전력?‥검증 제대로 했나

대통령 측근 윤재순 총무비서관 성비위 전력?‥검증 제대로 했나
입력 2022-05-13 19:56 | 수정 2022-05-13 20:12
재생목록
    ◀ 앵커 ▶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 비서관이 검찰 재직 시절에 두 번이나 성 비위로 징계성 처분을 받았던 사실이 알려 졌습니다.

    윤 비서관은, 윤석열 대통령이 검사일 때, 줄 곧 보좌를 해 왔던 최 측근 인사 인데요.

    성 비위 사건에 관련됐던 전력이 있는데, 어떻게 비서관에 인선이 될 수 있었는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신수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윤석열 대통령이 대통령실 살림을 책임질 총무비서관으로 발탁한 윤재순 전 대검 운영지원과장.

    윤 대통령의 검찰 내 복심, 최측근으로 꼽힙니다.

    한국일보는 윤 비서관이 지난 1996년 서울남부지청에서 여직원을 상대로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해 '인사조치' 처분을 받았고, 대검에서 근무하던 2012년에도 회식 자리에서 여직원에게 외모 품평 발언을 한 뒤 부적절한 신체접촉을 해 대검 감찰본부장의 경고 처분을 받았다고 보도했습니다.

    MBC 취재결과 2012년 성비위 사건의 경우 다수의 대검찰청 직원들이 알 정도로 공공연한 사실이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대통령실은 윤 비서관 해명을 받아 짧은 공지를 내놨습니다.

    "보도된 내용과 경위 등은 일부 사실과 다르다"며 "기관장 경고는 해당 사안에 참작할 점이 있고 경미할 때 이뤄지는 조치로 정식 징계 절차가 아니"라고 해명했습니다.

    문제는 성비위에 두 번이나 연루된 윤 비서관이 어떻게 인사검증을 통과했느냐는 겁니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측근의 비위를 알고도 묵인한 게 아니냐며 당장 해임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신현영/더불어민주당 비대위 대변인]
    "성 비위를 묵인하겠다는 것이 아니라면 성 비위 인사를 대통령의 살림을 책임지는 총무비서관에 임명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대통령의 측근이기 때문에 검증이 무뎠던 거 아니냐는 문제 제기에, 대변인실은 "해당 직위에 대한 전문성과
    모든 경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인사일뿐, 친분과는 상관없다"는 설명만 내놓고 있습니다.

    MBC뉴스 신수아입니다.

    영상취재 : 구본원 / 영상편집 : 신재란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