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윤수

박완주 "아닌 것은 아니다"‥민주당 "윤리특위 제소"

박완주 "아닌 것은 아니다"‥민주당 "윤리특위 제소"
입력 2022-05-15 20:00 | 수정 2022-05-15 20:56
재생목록
    ◀ 앵커 ▶

    성 비위 사건으로 당에서 제명이 결정된 민주당 박완주 의원이 입장을 냈는데, '불가피하게' 제명의 길을 선택했다, '아닌 것은 아니다'라며 마치 의혹을 부인하는 듯 표현해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이번 주 안에 박 의원을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한다는 방침인데, 이걸로는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당내에서도 나오고 있습니다.

    박윤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은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당과 저에게 고통스럽지만 불가피하게 제명의 길을 선택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어떤 희생과 고통이 있더라도 아닌 것은 아니"라며 "때가 되면 입장을 낼 생각이지만 아직은 아닌 것 같다"고 했습니다.

    일단 제명을 받아들긴 하지만, 성 비위 의혹은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으로 풀이됩니다.

    박 의원은 당내 성폭력에 더해 대리서명으로 피해자를 해고하려고 시도했단 점, 또 측근이 금품으로 합의를 시도했단 의혹까지 제기됐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께 혼란과 고통을 줘 죄송할 뿐'이라면서도 피해자에 대한 사과는 없었습니다.

    민주당 원내 핵심 관계자는 "박 의원의 해명은 좋은 자세가 아니"라며 "당은 단호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당장 내일 의원총회에서 박 의원에 대한 제명을 의결하고, 이번 주 안에 국회 윤리특위에 징계 안건을 상정할 방침입니다.

    [이수진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이미 당(비상대책위원회)에서 제명 절차가 이뤄졌고 그렇다면 당에서도 충분히 상황에 대한 검토를 하지 않았을까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고요."

    문제는 윤리특위에 제소돼도 실제 징계까지는 절차가 복잡하다는 점입니다.

    지난 2020년 징계안이 올라간 윤미향, 박덕흠 의원도 윤리위의 공전으로 실제 징계는 아직도 내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당내에서도 사퇴 압박을 포함해 다른 조치가 필요하단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송영길/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정말 죄송하고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즉각 본인이 사임을 해야 될 사안인데. 정말 철저한 반성이 필요하다 이렇게 생각하고요."

    피해자 측은 국회 징계와는 별도로 이르면 내일 박 의원을 성폭력과 권한 남용,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할 예정입니다.

    MBC뉴스 박윤수입니다.

    영상취재 : 장재현
    영상편집 : 이지영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