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구민지

윤재순, 여성전용칸 때문에 성추행 자유 박탈?‥"생일빵 화나 뽀뽀해주라"

윤재순, 여성전용칸 때문에 성추행 자유 박탈?‥"생일빵 화나 뽀뽀해주라"
입력 2022-05-17 19:52 | 수정 2022-05-17 20:20
재생목록
    ◀ 앵커 ▶

    "지하철 여성전용칸 때문에 남자아이의 자유가 박탈됐다."

    '성추행을 미화했다'는 논란을 빚은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의 과거 시집에서 또 문제발언이 확인됐습니다.

    윤 비서관은 오늘 국회 운영위원회에 나왔는데, 과거 성비위 의혹에 대해서도 해명을 하다가 논란만 키웠습니다.

    구민지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성추행 미화 논란을 불러온 윤재순 대통령실 총무비서관의 '전동차에서'란 시의 원문이 추가로 확인됐습니다.

    2001년 비매품으로 펴낸 시집으로, 성추행 장면에 대한 구체적 묘사는 논란이 됐던 시와 똑같았는데, 시 제목 옆엔 '전철 칸의 묘미'라는 부제가 붙었고, 시 끝 부분에 "요즘은 여성전용칸이라는 법을 만들어 남자아이의 자유도 박탈하여 버렸다나"라는 표현이 더 포함됐습니다.

    왜곡된 성인식을 더 노골적으로 드러낸 건데, 국회 운영위에 출석한 윤 비서관은 즉답을 피했고,

    [윤재순/대통령실 총무비서관]
    "<시 표현 관련해서는 사과 안 하실 거예요?> ....."

    논란의 중심에 선 데 대한 포괄적 사과만 했습니다.


    [윤재순/대통령실 총무비서관]
    "불쾌감을 느꼈다면 그거는 당연히 제가 사과를 드려야 맞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사과를 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윤 비서관의 검찰 재직시절 과거 성비위 전력에 대한 지적이 여야 가릴 것 없이 잇따랐습니다.

    [천준호/더불어민주당 의원]
    "(대통령의) 문고리 권력의 핵심으로 꼽히는 우리 1급 총무비서관이 성비위자가 임명된 것도 모자라서 (대통령실이) 비호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이 상황이 참 참담합니다."

    [양금희/국민의힘 의원]
    "대통령 비서실에서 중책을 수행하게 되는 만큼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제대로 된 사과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의원들의 성토에 윤 비서관은 경고 처분을 받은 지난 2003년 상황을 설명했는데, 부적절한 신체접촉을 요구했지만, 성추행은 아니란 듯한 답변을 내놔 오히려 논란을 키웠습니다.

    [윤재순/대통령실 총무비서관]
    "그날이 공교롭게도 제 생일이었고요. 뭐 해 줄까 그래서 '뽀뽀해줘라'라고 화가 나서 했던 말은 맞습니다. 그래서 볼에다 하고 갔던 것이고요. 그런데 그게 마침 제가 어떤 성추행을 했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윤 비서관 문제에 대해 "국민의 눈높이에 어긋나는 부분이 있었다"며 유감을 표하면서도, '사퇴'에 대한 언급은 없었습니다.

    서울시 간첩 조작사건의 담당 검사로 중징계를 받은 이시원 전 검사가 공직자들의 비위를 감찰하는 공직기강 비서관을 맡는 게 적절하냐는 질의에도 김 비서실장은 "평생 족쇄가 될 수는 없다고 본다"고 답했습니다.

    MBC뉴스 구민지입니다.

    영상 취재 : 서두범, 박주영, 김우람 / 영상 편집 : 김정은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