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조희형

[단독] 코로나 봉쇄 피해 탈북‥중국, 국경경비 '비상'

[단독] 코로나 봉쇄 피해 탈북‥중국, 국경경비 '비상'
입력 2022-05-19 20:07 | 수정 2022-05-19 20:15
재생목록
    ◀ 앵커 ▶

    북한 주민 다섯 명이 중국 단둥 부근 국경지대에서 압록강을 넘어 탈출하다가 이 중 세 명이 체포가 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봉쇄로 인해서 물자난을 견디지 못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들 중 일부가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아서 중국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베이징에서 조희형 특파원이 단독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중국 단둥시, 압록강 상류로 50KM 떨어진 지점.

    구러우쯔향이라는 작은 마을인데, 과거 북한에서 밀수꾼들이 넘어오는 경로 중 하나였습니다.

    최근 북한 주민 5명이 구러우쯔향 부근에서 강을 건너 중국으로 넘어오다 적발됐다고 대북 소식통 여러 명이 전했습니다.

    넘어온 5명 중 3명은 중국 당국에 붙잡혔고, 2명은 도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코로나 확산 이후 북한 주민들이 중국으로 몰래 넘어오다 적발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대북 소식통은 "봉쇄가 장기화 되면 물자가 부족한 북한에서는 굶는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며 "그러면 중국으로 도망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는 말이 있었는데 그런 상황이 현실이 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체포된 북한 주민 중 일부는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코로나 확산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중국 당국에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지난달 25일부터 한 달 간 봉쇄됐었던 단둥은 제한적으로 주민 이동을 허용하려다 오늘부터 다시 전면 봉쇄에 들어갔고 북-중 접경 지역에는 특별경계 근무를 실시하면서 경비를 대폭 강화했습니다.

    단둥에서는 어제부터 압록강을 따라 코로나 검사소가 설치되고 있는데, 북한 주민들과의 접촉을 차단하려는 대비책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베이징에서 MBC뉴스 조희형입니다.

    영상취재 : 장바오센(베이징)
    영상편집 : 고무근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