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차현진

[단독] 경비단, 육군회관 화장실 집중 수색‥"정화조까지 뒤졌다"

[단독] 경비단, 육군회관 화장실 집중 수색‥"정화조까지 뒤졌다"
입력 2022-05-27 19:57 | 수정 2022-05-27 19:58
재생목록
    ◀ 앵커 ▶

    어제 MBC가 단독으로 전해드렸던 소식이죠.

    대통령 집무실 주위를 경비하는 101경비단에서 실탄 6발이 분실됐고 일주일 넘게 찾지 못하고 있다는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경비단이 분실한 직원이 드나들었던 육군 회관의 화장실을 유력한 분실 장소로 보고 정화조까지 집중 수색했지만 성과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차현진 기자가 단독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대통령집무실 주변 경비를 전담하는 101경비단에서 실탄 6발을 분실한 지 열흘째.

    MBC 취재 결과 101경비단은 유력한 분실 장소로 육군회관, 특히 1층 화장실을 특정해 집중 수색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실탄을 분실한 경비단원이 육군회관 화장실을 드나든 사실을 파악한 겁니다.

    해당 단원은 경비단 자체 조사에서 '경비근무를 하던 중 회관 1층의 화장실을 여러 번 다녀왔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따라 경비단은 단원의 이동 경로를 따라 화장실 내부와 주변은 물론 정화조까지 집중 수색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하지만 단서를 찾지는 못했습니다.

    군 관계자들을 위한 복지시설인 육군회관은 대통령 집무실에서 약 200미터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대통령실과 군 관계자들은 물론 경내 출입허가를 받지 않은 민원인들도 입장할 수 있어 통행이 잦은 곳입니다.

    대통령경호처 관계자는 "CCTV를 통해 지나다닌 사람들을 다 확인했지만 특이점을 찾지는 못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습니다.

    실탄을 분실한 단원은 총기를 지급하지 않는 청와대 관람 안내요원으로 근무하고 있고 현재 감찰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제대장, 경비단장 등 지휘라인에 대해 문책절차가 이뤄지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경찰 고위관계자는 MBC와의 통화에서 "사람을 징계하는 것보단 일단 실탄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대통령경호처도 경비단장 등에 대해 징계를 요구하지 않은 가운데, 수색 성과가 없을 것으로 판단되면 사건을 종결처리하는 방향까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MBC 뉴스 차현진입니다.

    영상취재: 김준형 / 영상편집: 송지원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