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윤수

서해 피격 사건, "진상조사 TF 출범"에 "회의록 공개"로 역공

서해 피격 사건, "진상조사 TF 출범"에 "회의록 공개"로 역공
입력 2022-06-20 19:54 | 수정 2022-06-20 20:10
재생목록
    ◀ 앵커 ▶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을 놓고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공방이 연일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사건을 월북 공작으로 규정한 국민의힘은 진상조사 TF를 구성해서 전 정부와 민주당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고 있는데요.

    그러자 민주당에선 월북 정황을 보고했던 2020년 9월 당시 국회 국방위원회 회의록을 공개하자면서, 역제안을 하고 나섰습니다.

    먼저 박윤수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 리포트 ▶

    국민의힘은 하태경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TF를 꾸렸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희생자를 근거 없이 '월북'으로 몰았다며 관련 기록들을 다시 조사해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권성동/국민의힘 원내대표]
    "단 한 사람의 죽음이라도 의문이 있다면 밝히는 것이 인지상정입니다. 피해자의 명예를 회복하고 유가족의 눈물을 닦아 드릴 것을 약속합니다."

    윤석열 대통령도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처리하겠다며 여당을 거들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국민들이 의문을 가지고 계시고 이런 게 있으면, 정부가 거기에 대해서 뭐 소극적인 입장을 보이는 것이 문제 있지 않느냐…"

    민주당은 그렇다면 피격 사건 당시 군과 정보당국의 정보를 공개하자고 역제안을 했습니다.

    피격 공무원의 월북 정황이 보고된 2020년 9월 국회 국방위 회의록을 공개하는 데 동의하겠다는 겁니다.

    [김병주/더불어민주당 의원]
    "국민의힘 의원들이 안보 해악을 감수하고라도 (2020년) 9월 24일 당시 국방위 비공개 회의록 공개를 간절히 원한다면 국회법에 따라 회의록 열람과 공개에 협조하겠습니다."

    한 발 더 나아가 미군이 관련된 SI, 즉 특별취급정보도 공개하자고 말했습니다.

    [김병주/더불어민주당 의원]
    "이것으로도 의문이 풀리지 않는다면 미국 측의 협조를 받아 (특별 취급) 정보를 공개하면 됩니다."

    다만 이로 인해 발생하는 정보자산 노출 같은 안보 문제는 국민의힘이 책임지라는 겁니다.

    피격 공무원의 행동을 월북으로 판단한 군과 정보당국의 당시 정보 공개를 통해 월북 공작이라는 여권의 공세를 차단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이에 대해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진품을 봐야 한다며 피격 사건과 관련된 북한 감청 정보 원문을 여야 의원 대표단이 보도록 하자고 다시 제안하는 등 공방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MBC뉴스 박윤수입니다.

    영상취재: 황상욱, 장재현 / 영상편집: 윤치영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