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구민

전 안보실장·민정수석 고발‥해경청장 사과

전 안보실장·민정수석 고발‥해경청장 사과
입력 2022-06-22 20:36 | 수정 2022-06-23 19:36
재생목록
    ◀ 앵커 ▶

    2년 전 서해상을 표류하다 북한군의 총격으로 사망한 이대준씨의 유족들이, 누가 '월북'으로 조작했는지 확인하겠다면서 문재인 정부 청와대 인사들을 고발했습니다.

    "월북한 증거가 없다"면서 2년 전 수사결과를 뒤집었던 해양경찰은, 청장이 직접 고개 숙여 사과했습니다.

    손구민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 리포트 ▶

    지난 2020년 9월, 고 이대준씨의 사망 하루 뒤 해양경찰 내사보고서입니다.

    "무궁화10호에서 구명조끼 등 사라진 물품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돼 있습니다.

    월북하려면 구명조끼 등 장비를 썼을 텐데 해경은 정반대 정황을 이미 알고 있었다고 유족들은 주장했습니다.

    [이래진/고 이대준씨 형]
    "'월북'이라는 프레임을 씌워 국민들에게 혼란을 야기했다면 대한민국 헌법으로 마땅히 다스려야 할 것입니다."

    유족들은 청와대 국가안보실은 국방부에, 민정수석실은 해양경찰청에, 각각 수사지침을 내려보냈다고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 지침의 존재와 내용을 확인하겠다며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김종호 전 민정수석, 이광철 전 민정비서관을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해양경찰청을 항의방문해, "무죄 추정의 원칙이 아니라 월북 추정의 원칙이 적용됐다"고 날을 세웠습니다.

    해경은 "국방부에서 특수정보를 받지 못해 끝내 월북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해명하면서, 고개 숙여 공식 사과했습니다.

    수사결과를 반대로 뒤집은 지 엿새 만입니다.

    [정봉훈/해양경찰청장]
    "해경의 수사 결과 발표로 많은 혼선을 일으키고 국민들께 실망을 드린 데 대해 청장으로서 깊은 책임을 통감합니다."

    유족들은 대통령 기록관이 당시 문건에 대한 정보공개 청구를 거부하면, 문재인 전 대통령까지 고발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유족들은 또 이 사건을, 문재인 정권이 출범시킨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넘기지 말고 검찰이 직접 수사해 달라고도 요청했습니다.

    MBC뉴스 손구민입니다.

    영상취재 : 김두영, 강종수 / 영상편집 : 김재환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