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정인

한달 넘은 '반말 언쟁' 진상파악‥'민변' 밀어내기?

한달 넘은 '반말 언쟁' 진상파악‥'민변' 밀어내기?
입력 2022-06-26 20:09 | 수정 2022-06-26 20:10
재생목록
    ◀ 앵커 ▶

    법무부 감찰관실이 오십여일 전 회식 자리에서 벌어진 언쟁에 대해 돌연 진상파악에 나섰습니다.

    당시 민변 출신 법무부 국장이 부장검사급인 과장의 이름을 직위 없이 그냥 부른 것이 문제가 됐었는데, 이미 사과를 하고 일단락 된 사건을 두고 갑자기 감찰관실이 움직이기 시작한 데 대해 이른바 '민변' 출신 고위직 밀어내기가 시작된 거라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정인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달 6일, 박범계 전 법무부 장관 이임식 뒤, 법무부 간부들끼리 회식 자리.

    술을 마시던 중, 한 국장급 간부가 검찰 과오를 반성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과장 한 명에게 반말하듯 직위를 빼고 이름만 불렀다가 언쟁이 벌어졌습니다.

    다음날 이 국장은 해당 과장에게 문자로 사과했고, 과장도 사과를 받아들였습니다.

    일단락됐던 이 사건이 뒤늦게 기사화됐고, 일부에선 '민변 출신 국장의 부장검사 하대 논란'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법무부 감찰관실은 돌연, 50일이 훌쩍 지난 이 언쟁에 대해 진상확인에 착수했습니다.

    법무부 관계자는 "사실 관계 확인 뒤 감찰로 이어질 수도 있지만, 별 일 아니면 확인만 하고 끝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언쟁의 당사자인 국장은, 지난 정권에서 임명된 외부인사로,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출신입니다.

    문재인 정권은 법무부를 '탈검찰화'하겠다며 일부 보직에 외부 인사들을 적극 기용했고, '민변' 출신 8명이 법무부에 들어왔습니다.

    특히 국장급 인사는 공무원법에 따라 60세까지 정년이 보장됩니다.

    다시 '검찰화'된 법무부가, 이들에 대한 압박과 여론전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사퇴를 요구했다 자칫 '블랙리스트' 사건처럼 문제가 될 수 있으니, 감찰을 명분으로 다른 자리로 발령낼 가능성도 있습니다.

    한동훈 법무장관은, 이미 검찰 고위직 정기인사를 단행했고, 이번주 초 중간간부 인사를 앞두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정인입니다.

    영상취재 : 전승현/영상편집 : 이지영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