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유충환

합의 불발 논의는 계속‥'의장 선출 강행' vs '전원 비상 대기'

합의 불발 논의는 계속‥'의장 선출 강행' vs '전원 비상 대기'
입력 2022-07-03 20:05 | 수정 2022-07-03 20:07
재생목록

    ◀ 앵커 ▶

    21대 국회가 한 달 넘게 멈춰있습니다.

    국회의장도 상임위원장도 뽑지 못한채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데요.

    민주당은 내일 단독으로라도 국회를 열고 의장을 선출하겠다고 밝혔고, 국민의힘은 저지하겠다며 대치하고 있습니다.

    국회 연결해 상황 알아보겠습니다.

    유충환 기자, 여야 원내대표가 오늘 만나서 막판 협상을 벌였는데, 결국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죠?

    ◀ 기자 ▶

    네. 여야 원내대표는 오늘 오후 서울 시내 모처에서 비공개로 만나 2시간 동안 담판을 벌었지만 입장차만 확인했습니다.

    권성동 국민의 힘 원내대표는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와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교환했지만 합의를 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들어보시죠.

    [권성동/국민의힘 원내대표]
    "글쎄 허심탄회하게 각자의 입장을 얘기하고 또 상대방의 주장에 대해서도 각자의 생각을 얘기하느라고 오랜시간이 소요가 됐습니다. 그런데 특별하게 진전이 있었다 이렇게 보긴 어렵고요."

    결국 핵심쟁점이었던 사법개혁특위 구성을 놓고 여야가 평행선을 달린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두 원내대표는 오늘밤 다시 만나 협상을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이때문에 오늘 밤 극적 타결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 앵커 ▶

    민주당은 내일 국회의장을 단독으로라도 선출하겠다는 거고,국민의힘은 저지하겠다는 건데 긴장이 커지고 있어요.

    ◀ 기자 ▶

    민주당은 앞서 공언한 대로 내일 본회의에서 국회의장을 단독으로 선출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법사위원장을 양보했고,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필리핀 특사 업무를 마치고 귀국할때까지 시간 여유를 준 만큼 국회정상화를 위해 더이상 기다릴 수 없다는 분위깁니다.

    반면 국민의힘은 법사위원장을 민주당이 양보한게 아니라 처음부터 여당이 가지기로 한 거라는 입장입니다.

    민주당이 억지를 부리고 있다는 건데요.

    사법개혁특위의 경우 민주당은 검찰수사권 분리법에 따른 후속조치로 국민의힘도 참여를 약속했다는 거고, 국민의힘은 수사권 분리법이 여론의 심판을 받았다며 참여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내일 오전 긴급의원총회를 열고 전체 의원들에게 경내 비상대기를 발령했습니다.

    본회의를 저지하겠다는 건데 그전까지 극적타결이 없으면 여야 충돌 가능성이 있습니다.

    ◀ 앵커 ▶

    국회 구성이 안 되고 있으니 당연히 인사청문회도 열리지 않고 있는데요.

    윤석열 대통령이 김승겸 합동참모본부 의장 후보자를 임명할 거란 얘기가 나오고 있어요?

    ◀ 기자 ▶

    네. 윤 대통령이 인사청문회 없이 내일 김승겸 합참의장 후보자를 임명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북한의 도발에 따른 안보위기 상황에서 합참의장 자리를 비워두기는 어렵다고 전했습니다.

    문제는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고발된 김승희 보건복지장관 후보자, 그리고 만취운전 경력에다 갑질의혹까지 논란이 되고 있는 박순애 교육부장관 후보잡니다.

    특히 김승희 후보자에 대해선 여당안에서조차 부적절하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고요.

    민주당은 훨씬 강경합니다.

    들어보시겠습니다.

    [우상호/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연이은 부적격인사 강행은 정권의 지지율을 추락시키고 있습니다. 머뭇거릴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윤 대통령은) 김승희 보건복지부장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시기 바랍니다."

    이때문에 윤 대통령은 두 후보자 임명에 대해 고심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실에선 인사청문회를 열고 그 결과를 보고 임명 여부를 판단할 수도 있다는 기류가 감지됩니다.

    해명기회를 주면 부정적 여론이 줄어들수도 있다는 판단을 하고 있는 걸로 보이는데요.

    민주당은 인사청문회와 두 후보자의 거취문제는 연동되지 않는다며 대통령이 빨리 지명철회 결단을 하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MBC뉴스 유충환입니다.

    영상편집: 이정섭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