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신수아

대통령실, 정면 반박‥"정치공세 말고 조사에 협조해야"

대통령실, 정면 반박‥"정치공세 말고 조사에 협조해야"
입력 2022-07-17 20:02 | 수정 2022-07-17 20:05
재생목록
    ◀ 앵커 ▶

    상황이 이렇자 이번에는 대통령실에서 최영범 홍보수석이 처음으로 전면에 나섰습니다.

    최 수석은 다시 정의용 전 실장의 입장문을 반박하고 나섰는데, 양측이 판단의 근거로 드는 쟁점들이 서로 좀 다릅니다.

    신수아 기자의 보도 보시죠.

    ◀ 리포트 ▶

    정의용 전 안보실장의 입장을 반박하는 자리에 최영범 홍보수석이 직접 나서 대통령실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최 수석은 우선 탈북 어민을 희대의 엽기 살인마로 규정한 정 전 실장의 말에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흉악범이란 프레임을 씌워 북송을 미리 결정해 뒀다는 주장입니다.

    [최영범/대통령실 홍보수석]
    "제대로 된 조사도 없이 탈북 어민을 엽기적인 살인마라고 규정한 것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당연히 우리 정부 기관이 우리 법 절차에 따라서 충분한 조사를 거쳐서 (결론 내렸어야 합니다.)"

    귀순 의사의 진정성을 두고서는 "없다고 하는게 궤변"이라고 강하게 반박했습니다.

    자필 귀순의향서로 시작되는 중앙합동정보조사를 평가 절하했다며, 한두 달은 걸리는 검증과정을 문재인 정부가 2~3일로 졸속 종료시켰다고 주장했습니다.

    [최영범/대통령실 홍보수석]
    "이 사안의 본질은 당연히 대한민국이 받아들여서 우리 법대로 처리했어야 될 탈북 어민들을 북측이 원하는 대로 사지로 돌려보낸 것입니다."

    최 수석은 지난 정부 관련자들이 해야 할 일은 정치 공세가 아니라 조사에 협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국회에서 여야가 국정조사와 특검에 합의하면 피할 이유가 없다고도 말했습니다.

    청와대와 대통령실의 전현직 핵심인사들이 정면충돌하면서 다시 한번 신구 권력이 맞붙는 모습입니다.

    탈북어민을, 도주하다 붙잡힌 잔혹한 살해범으로 보고 국민의 안전을 위해 추방했다는 전 정부와 어민들이 귀순의사를 밝혔던 만큼 살인 증거들을 면밀히 조사해서 결론 냈어야 한다는 현 정부가 대립하고 있는 겁니다.

    이런 가운데 탈북 어민 북송 당일 사진들을 이례적으로 공개하며 이 논란에 불을 지폈던 통일부는, 오늘은 당일 촬영한 영상도 있다고 알리면서 추가 자료 공개 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MBC뉴스 신수아입니다.

    영상취재: 구본원 / 영상편집: 안준혁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