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구민지

권성동 "사적채용은 잘못된 프레임"‥우상호 "국정조사 해야"

권성동 "사적채용은 잘못된 프레임"‥우상호 "국정조사 해야"
입력 2022-07-17 20:05 | 수정 2022-07-17 20:24
재생목록
    ◀ 앵커 ▶

    대통령실의 '사적 채용' 논란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지인의 아들이 국민의힘 권성동 대표직무대행 추천으로 대통령실 직원으로 일하고 있는 걸 두고 불거진 논란인데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권 대행은 반박에 나섰습니다.

    적법한 절차에 따른 거라며 사적 채용은 잘못된 프레임이라고 주장하고 있고요.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의 공정과 상식이 무너졌다"며 국정조사의 필요성까지 언급했습니다.

    구민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윤석열 대통령의 지인이자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지역구인 강릉시 선관위원의 아들로, 대통령실 9급 행정요원으로 채용된 우 모 씨.

    '장제원 의원을 통해 우 씨를 채용하라는 압력을 가했다'고 밝힌 바 있는 권성동 대행은 우 씨의 아버지가 자신의 지역구 선관위원이라는 사실도 알고 있었다고 인정했습니다.

    다만 문제되지 않는다는 입장입니다.

    [권성동/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아버지가 선관위원이라고 해서 아들이 특정 정당을 지지하거나 특정 정치인을 지지하는 것에 하지 말라는 법은 없고요."

    또 우 씨가 대선 과정에서 큰 기여를 했고 공개채용으로 선발되는 일반직 공무원이 아닌 별정직 공무원으로 채용됐다며, "사적 채용은 잘못된 프레임"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권성동/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사적 채용' 주장은) 일반직 공무원과 별정직 공무원의 채용 절차, 채용 방법 그리고 채용 관행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국민들을 호도하기 위한 프레임이다…"

    이에 대해 우상호 민주당 비대위원장은 사적채용 논란은 윤석열표 공정에 대한 문제제기라고 강조했습니다.

    [우상호/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윤 대통령) 자신이 내세웠던 공정과 상식의 가치를 그대로 부정하는 행위를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윤석열 대통령과 권성동 대표의 지인이 아니었다면, 이 아들이 청와대에 들어갈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국민의힘이 제안한 탈북어민 북송 관련 국정조사와 특검을 받을 테니 사적채용과 비선논란에 대한 국정조사나 특검도 함께 하자고 역제안했습니다.

    [우상호/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대통령실의 직원 채용과 대통령 부부의 어떤 지인들의 연이은 어떤 움직임들…그냥 가볍게 넘어갈 문제는 아닌 것 같다…"

    야당의 비판에 대해 대통령실은 "전당대회를 앞둔 정치공세"라고 일축하고 "우 씨 채용에 법에 저촉되는 부분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법적인 판단과는 별개로 대통령과 여당 핵심인사 지인의 아들이 대통령실에 채용된 게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은 계속될 걸로 보입니다.

    MBC뉴스 구민지입니다.

    영상취재: 박주영 / 영상편집: 이정근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