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윤수

여 "탈북어민 16명 살해 발표는 허위"‥야 "이성 갖고 얘기하길"

여 "탈북어민 16명 살해 발표는 허위"‥야 "이성 갖고 얘기하길"
입력 2022-07-20 19:59 | 수정 2022-07-20 20:51
재생목록
    ◀ 앵커 ▶

    3년 전 북송된 탈북 어민들은 북한주민 16명을 살해한 흉악범이라는 게 문재인 정부의 공식 입장이었는데요.

    국민의힘이 북송어민 2명이 16명을 살해했다는 건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나섰습니다.

    탈북민들의 증언을 그 근거로 들었는데, 야당은 "이성을 갖고 이야기하라"며 말도 안 되는 주장이라고 맞받았습니다.

    박윤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국민의힘 국가안보문란 실태조사 TF 단장인 한기호 의원은 '북송된 어민 2명이 선원 16명을 무참히 살해했다'는 문재인 정부 발표가 허위라고 주장했습니다.

    [한기호/국민의힘 의원]
    "탈북한 분의 증언을 어제 그제 제가 직접 들었습니다. (16명을 살해했다는 것은) 북한이 이 2명의 탈북브로커를 송환받기 위해서 거짓말을 한 것이며…"

    김책시에서 탈북하려던 5가구 주민 16명이 보위부에 체포되자 배에 남아있던 브로커 2명만 서둘러 남하했다는 주장으로, 애당초 오징어잡이배에는 19명이 아닌 2명만 탑승하고 있었다는 겁니다.

    이 말대로라면 무고한 북한 어민 2명을 문재인 정부가 북송했다는 건데, 국민의힘은 신뢰할 만한 탈북민의 증언이 근거라면서도, 신원보호를 이유로 이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는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한기호/국민의힘 의원]
    "(북한에서는) 한국 국정원이 북송한다는 풍문이 전 북한 주민들에게 회자되고 있다고 하니, 김정은과 문재인 전 대통령의 담합이 성공했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야당은 "어이가 없다"며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일축했습니다.

    우상호 비대위원장은 북송 어민 2명을 분리 신문하는 과정에서 똑같이 살인을 자백했다는 점을 지적하며, "누가 사람을 죽이지 않고서 16명을 살해했다고 자백하겠냐"고 되물었습니다.

    [우상호/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전혀 이치에 안 맞는 얘기들을 하시기 시작하시는데, 개그맨들이 하는 말로 대꾸를 하겠습니다. '여기서 이러시면 안 됩니다.'"

    민주당 의원들은 통일부를 찾아 북송 사건에 대한 입장 번복을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김병주/더불어민주당 의원]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뒤바꾸도록 그렇게 임무를 줘서 진행이 됐던 걸로 확인이 됐습니다. 윤석열 정부 국가안보실에 보고하고 연계돼 있고 교감을 했다…"

    사진공개부터 북송이 적절했는지까지 3년 만에 입장을 뒤집은 건 권영세 장관의 지시가 있었다는 겁니다.

    통일부 노조도 오늘 성명을 통해 "통일부가 입장을 번복함으로써 논란의 핵심에 서게 된 것은 유감"이라면서 "앞으로 일관되고 신뢰성 있는 통일정책을 추진하는 데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우려를 밝혔습니다.

    MBC뉴스 박윤수입니다.

    영상취재: 박주영 / 영상편집: 유다혜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