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재욱

박지원·서훈·서욱 동시다발 압수수색‥"각 개인 겨냥했다"

박지원·서훈·서욱 동시다발 압수수색‥"각 개인 겨냥했다"
입력 2022-08-16 19:45 | 수정 2022-08-16 19:47
재생목록
    ◀ 앵커 ▶

    검찰이 오늘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 그리고 서욱 전 국방부 장관의 자택을 전격 압수수색했습니다.

    지난 2020년 서해에서 북한에 의해 피격된 공무원이 자진 월북한 것처럼 조작했다는 의혹 때문인데요.

    이들의 자택을 포함해 10여 곳을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하면서, 잠잠했던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 고위 인사들에 대한 소환조사도 멀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이재욱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서욱 전 국방부 장관의 서울 홍은동 자택 앞.

    아침부터 검찰 관계자가 압수물을 담은 종이상자를 들고 집을 빠져나옵니다.

    비슷한 시각,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자택과,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의 여의도 자택에도 검사와 수사관이 찾아왔습니다.

    [박지원/전 국가정보원장]
    "검사 한 분과 두 수사관은 약 30분간에 걸쳐서 압수수색을 했는데, 휴대전화 그리고 수첩 다섯 개를 가져간 것이 전부입니다."

    김홍희 전 해양경찰청장 등 해경 관계자들, 또 국방부 관계자들의 자택과 사무실까지, 모두 10여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이 진행됐습니다.

    앞서 국정원은 지난 2020년 해수부 공무원 고 이대준씨의 피격 당시, 관련 보고서를 삭제한 혐의로 박지원 전 원장을 고발했습니다.

    서훈 전 실장은 고인이 자진월북한 것으로 조작을 지시한 혐의로, 또, 서욱 전 장관은 북한군 감청 기록 등을 삭제시켰다는 혐의로, 각각 고발당했습니다.

    검찰은 이들 대상자들의 휴대전화와 컴퓨터, 수첩 등 개인 기록물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압수수색은 각 기관들이 아니라, 개개인을 겨냥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주변 조사를 마친 검찰이, 본격적으로 핵심 인물들의 범죄 혐의가 있는지, 수사의 초점을 전환했다는 얘기입니다.

    만약 혐의 입증을 위해 필요할 경우, 대통령기록물이나 국방부의 감청 자료 등 핵심 증거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이 이뤄질 수도 있습니다.

    압수물 분석 이후 서훈 전 실장과 박지원 전 원장, 서욱 전 장관에 대한 조사가 확실시되는 가운데, 또 다른 문재인 정부 고위인사로 수사가 확대될지 주목됩니다.

    MBC뉴스 이재욱입니다.

    영상취재 : 장영근/영상편집 : 유다혜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