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구민

104일 만에 지명된 검찰총장‥결국 '윤석열 사단' 이원석

104일 만에 지명된 검찰총장‥결국 '윤석열 사단' 이원석
입력 2022-08-18 20:03 | 수정 2022-08-18 20:04
재생목록
    ◀ 앵커 ▶

    검찰총장 자리가 비어 있은지 104일 만에, 윤석열 정부 첫 검찰총장 후보자로, 이원석 대검 차장검사가 지명됐습니다.

    검찰 안팎에선 무난한 인선이라는 평가가 나오지만, 한참을 돌고 돌아 결국은 '윤석열 사단'을 골랐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손구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윤석열 정부 첫 검찰총장 후보로 지명된 이원석 대검 차장검사는, 국민의 기본권 보호를 강조했습니다.

    [이원석/검찰총장 후보자]
    "막중한 자리에 많이 부족한 사람입니다. 검찰 구성원 모두의 힘을 합쳐 국민의 기본권 보호에 모든 힘을 다 쏟도록 하겠습니다."

    광주 출신으로, 한동훈 법무장관과 사법연수원 동기인 이 검사는,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를 거쳐 이른바 '특수통' 검사의 길을 걸었습니다.

    2016년 '국정농단' 사건 주임검사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직접 조사했고, 2019년 요직인 대검 기획조정부장을 맡아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을 보좌하며, '윤석열 사단'의 핵심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동안 검찰총장 직무를 대행해 온 만큼, 한동훈 장관이 검찰 인사를 주도했다는 이른바 '총장 패싱' 논란은 어느 정도 불식시킬 수 있게 됐습니다.

    다만, 104일 만에 결국 '친윤' 검사를 낙점한 걸 두고, "다른 사람을 염두에 뒀다가, 돌고 돌아온 것 같다"는 뒷말도 나옵니다.

    [이원석/검찰총장 후보자]
    "밖에서 염려하시는 것을 저희들이 충분히 잘 알고 있습니다. (중립성의) 가치를 소중하게 지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이르면 다음 달 정식 임명될 전망입니다.

    곧바로 수사권이 축소되는 검찰 조직을 추스리는 것이 당면과제로 꼽힙니다.

    또, '친윤' 총장 꼬리표를 단 채, 전 정권을 향한 각종 수사를 공정성 논란 없이 마무리해야 하는 숙제도 안게 됐습니다.

    MBC뉴스 손구민입니다.

    영상취재: 이종혁 / 영상편집: 이정근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