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손구민

[단독] "민주당 정치인에 14억 원 건넸다"‥사업가 육성 입수

[단독] "민주당 정치인에 14억 원 건넸다"‥사업가 육성 입수
입력 2022-08-29 20:21 | 수정 2022-08-29 20:38
재생목록
    ◀ 앵커 ▶

    최근 검찰 반부패수사부가 더불어민주당 정치인의 금품수수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데요.

    돈을 건넨 사업가가 '14억 원을 줬는데 대부분 못 받았다'고 민주당 관계자들에게 말하는 육성을 MBC가 단독 입수했습니다.

    두 사람이 서로 짜고 사건을 덮으려 했던 정황도 담겨 있습니다.

    검찰은 이 돈이 다른 유력 정치인에게 흘러간 건 아닌지 의심하고 있습니다.

    손구민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서울 서초갑 국회의원과 서초구청장 선거에 출마했던 더불어민주당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

    사업가 박 모 씨는 지난달 초 민주당 관계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2019년 말 이 전 부총장을 소개받은 뒤 사업 로비를 위해 돈을 건넸다고 말했습니다.

    [박 모 씨]
    "밥값을 좀 달라고 해서… 사실 한 5백… 밥 한 끼 5백이면 맛있는 밥 먹죠. 그런데 3천을 요구하길래…"

    이후 꾸준히 돈을 건네면서 거액을 줬지만, 대부분 돌려받지 못했다고 토로했습니다.

    [박 모 씨]
    "현금까지 하면 10 몇억이 돼요… 14억 정도 돼요… 얘가 참 나쁜 애구나, 그때부터 내가 문자를 보내요. 돈 갚아라."

    지난 3월, 한 인터넷 언론이 두 사람 사이 금전관계 의혹을 보도하자, 모두 빌려준 돈인 것처럼 짜맞췄다고도 말했습니다.

    [박 모 씨]
    "내가 이자 없이 그냥 설정만 해놓겠다. 왜. 사인 간의 거래로 누가 봐도… 그거 안 해놓으면 내가 정말 정치자금 준 놈, 피의자 되니까…"

    실제로 박 씨는 아내 명의로 이 전 사무부총장 부동산 등을 압류해 달라고 법원에 신청했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두 사람의 금전 다툼을 수사했던 경찰도, 개인끼리 돈거래였던 것으로 보고 사건을 종결처리했습니다.

    그런데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가 정치인의 금전거래와 로비 의혹에 주목해 다시 수사에 나선 겁니다.

    녹취에서 박 씨는 이 전 사무부총장을 통해 전 청와대 관계자와 야권 중진 정치인에게 돈을 전하려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언제 왜 전달하려 했는지 등 구체적 근거나 정황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 변호인은 "개인적인 채무 관계일 뿐, 불법적인 거래는 전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박 씨에게도 수차례 연락해 녹취 내용에 대해 물어봤지만,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습니다.

    검찰은 조만간 박 씨를 불러 어떤 명목으로 누구에게 돈을 전하려 했는지 로비 의혹을 확인할 예정입니다.

    MBC뉴스 손구민입니다.

    영상편집: 양홍석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