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민욱

태풍, 경남 남해안 상륙 예상‥역대급 피해 우려

태풍, 경남 남해안 상륙 예상‥역대급 피해 우려
입력 2022-09-03 20:01 | 수정 2022-09-03 20:03
재생목록
    ◀ 앵커 ▶

    지금껏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초강력 태풍, 힌남노가 사흘 뒤인 다음주 화요일, 우리나라에 상륙합니다.

    통영으로 들어와서 경남지역을 관통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큰 피해가 예상되는 만큼 정부는 오늘 국가위기경보 단계를 격상하고 중앙 재난안전 대책본부를 가동했습니다.

    먼저 태풍의 예상 경로와 그 위력을 김민욱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 리포트 ▶

    제11호 태풍 힌남노는 다음 주 화요일인 6일 오전 9시 쯤 부산 남서쪽 70킬로미터, 통영 부근에 상륙할 것으로 보입니다.

    태풍은 그대로 경남 동남부를 지나 오후에는 동해상으로 빠져 나갈 전망입니다.

    태풍이 다가오면서 남해안과 제주도에는 강풍주의보가 내려졌고, 남해상에는 풍랑특보과 함께 태풍 예비특보가 내려졌습니다.

    모레부터는 전국이 태풍의 영향권에 들겠습니다.

    태풍은 현재 타이완 동남쪽 해상에서 아주 느린 속도로 북상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해수면 온도가 높은 동중국해를 지나며 점차 속도를 높여 우리나라를 향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힌남노는 초속 47미터의 바람이 부는 '매우 강' 등급의 태풍입니다.

    보통 태풍은 북상하며 조금씩 위력이 약해지지만 힌남노는 해수면 온도가 높은 지역을 통과하며 역대 가장 강력한 세기를 유지한채 우리나라에 상륙할 전망입니다.

    가장 우려되는 점은 강풍 피해입니다.

    남해안에 상륙할 시점에 최대풍속은 초속 43미터로 달리는 차도 넘어트릴 수 있을 정도의 바람입니다.

    순간적으로 초속 50미터 이상의 바람이 불 가능성도 있습니다.

    영남 대부분의 지역과 광주를 포함한 호남 동부지역은 초속 25미터의 폭풍반경에 들겠고, 수도권과 강원 북서부, 충남 북서부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도 초속 15미터 이상의 강한 바람이 불겠습니다.

    또 많은 비도 예상됩니다.

    기상청은 전국에 100~300밀리미터의 비가 예상되며 제주도산지 600밀리미터 이상, 그 밖의 제주도와 남해안, 경상권 동해안 등지에는 400밀리터이상의 폭우가 내리겠다고 전망했습니다.

    [이광연/기상청 예보분석관]
    "(태풍이) 5일부터 6일경 전국 대부분 지역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이 되지만 그 이전부터 전국에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철저히 사전 대비를 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태풍이 지나갈 때 만조 시각까지 겹치며 폭풍 해일에 의한 피해도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MBC뉴스 김민욱입니다.

    영상편집: 조기범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