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기주

윤 대통령 "태양광 비리 사법처리될 것"‥野 "아직도 검찰총장이냐" 반발

윤 대통령 "태양광 비리 사법처리될 것"‥野 "아직도 검찰총장이냐" 반발
입력 2022-09-15 19:58 | 수정 2022-09-15 20:01
재생목록
    ◀ 앵커 ▶

    윤석열 대통령이 문재인 정부가 태양광 사업 보조금을 부당지급했다는 국무조정실 조사에 대해 "개탄스럽다", "사법처리 될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민주당은 곧바로 "대통령이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거"라면서 "아직도 검찰총장이냐"고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전 정권 핵심부를 향한 고강도 수사가 점차 현실화되는 분위기입니다.

    이기주 기자의 보돕니다.

    ◀ 리포트 ▶

    최근 정치 현안에 말을 아껴온 윤석열 대통령이 작심한 듯 문재인 정부의 태양광 보조금 의혹에 대해 '개탄스럽다', '사법처리될 것이다' 등 강경한 발언들을 쏟아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국민들의 이 혈세가 이권 카르텔의 비리에 사용되었다는 것이 참 개탄스럽습니다. 정상적인 사법 시스템을 통해서 처리가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사업과 관련해 2천 6백여억원의 세금이 부당하게 대출됐거나 지급됐다는 국무조정실의 조사결과를 근거로 한 발언입니다.

    윤 대통령은 '이권카르텔'이라는 용어를 써가며, 문재인 정부 태양광 사업의 조직적 비리 의혹을 암시했습니다.

    후보 시절 당시 여권과 업자들간의 유착을 주장하며 진상규명을 예고한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윤석열 대통령 (지난 2월 28일, 동해 유세)]
    "이번 정부에서 한 저 태양광이니 이런 공사 발주한 거 여러분들 이제 정권 바뀌면 하나하나 한번 보십시오. 누가 다 해 먹었는지‥"

    윤 대통령이 '사법처리' 카드를 꺼내들며 전 정권 에너지 정책에 대한 고강도 수사 의지를 내비치자,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라며 '여전히 검찰총장이냐'고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오영환/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언제까지 전 정부를 공격해서 무능과 실정을 감추려는 것인지 참담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수사 개시 선언이 탄소중립 사회에 대한 대답입니까?"

    어민북송 사건뿐 아니라 탈원전 사업에 태양광 사업까지, 전 정부에 대한 수사 압박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는게 민주당의 판단입니다.

    여기에 이재명 대표에 대한 전방위적 수사까지 더해지면서 여야간의 충돌, 그리고 전 정부과 현 정부 인사들간의 충돌도 계속될 전망입니다.

    MBC뉴스 이기주입니다.

    영상취재: 박종일 / 영상편집: 윤치영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