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신수아

윤 대통령 "文, 북한에만 집착한 학생"‥文 "남북합의는 정권 바뀌어도 이행"

윤 대통령 "文, 북한에만 집착한 학생"‥文 "남북합의는 정권 바뀌어도 이행"
입력 2022-09-18 20:13 | 수정 2022-09-18 20:16
재생목록
    ◀ 앵커 ▶

    윤석열 대통령이 영국과 미국, 캐나다까지 3개국 순방길에 올랐습니다.

    고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의 장례식과 유엔 총회에 참석할 예정인데요.

    출국 전에 가진 외신과의 인터뷰가 공개됐는데,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은 북한에만 집착했다며 정면으로 비판했습니다.

    이를 두고 여야는 전 정부와 현 정부를 서로 비난하며 맞붙었습니다.

    신수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윤석열 대통령은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은 "교실에서 여러 친구 중 한 명, 즉 북한에게만 집착하는 학생 같아 보였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자신은 "북한 도발을 억제하기 위해 핵우산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미국과 함께 마련할 준비가 돼 있다"고 대비시켰습니다.

    미·중 외교 역시 너무 모호한 태도를 보였다며, 윤석열 정부는 예측 가능하고 명확한 입장을 보이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대일관계에 대해선 대선 출마 선언 때 언급했던 그랜드바겐, 이른바 대타협론을 다시 꺼내 들었습니다.

    [윤석열/대통령 (지난해 6월 29일)]
    "위안부 문제·강제 징용 문제, 이런 것들하고 또 우리 한일 간의 안보 협력이라든가.. 하나의 테이블에 올려 놓고, 어떤 그랜드바겐을 하는 그런 방식으로‥"

    하지만 이번 유엔총회에서 한·일간 정식 정상회담이 예고했던 형식처럼 열릴 수 있을 지는 불투명합니다.

    대통령실은 "변동이 있단 걸 듣지 못했다"며 세부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했지만, 일본 언론들은 강제동원 노동자 문제 등에 진전이 없는 상황에서 일본은 회담에 신중하다고 전했습니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 인터뷰에 대해, 자신의 외교 무능을 감추기 위해 지난 정부의 노력을 깎아 내리지 말라고 반발했습니다.

    박성준 /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정작 이명박 정부의 실패한 비핵·개방 정책만 되뇌고 있으니 한심합니다. 국민의 눈에 보이는 것은 맹목적인 추종 외교와 일본에 대한 굴종적 자세뿐입니다.

    때마침 문재인 전 대통령은 9·19 남북군사합의 4주년을 맞아 "남북 간 합의는 정권이 바뀌어도 존중하고 이행해야 할 약속"이란 메시지를 내놨습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문 정권 내내 위장 평화쇼만 펼쳤다고 비판하며, 문 전 대통령은 부적절한 정치 개입을 중단하라고 촉구하는 등 대북·외교정책을 놓고도 신구권력이 또 한 번 격돌하는 모양새입니다.

    MBC뉴스 신수아입니다.

    영상취재: 구본원/영상편집: 양홍석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