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윤수

'기본사회' 꺼내 든 이재명‥"외교참사는 책임 물을 것"

'기본사회' 꺼내 든 이재명‥"외교참사는 책임 물을 것"
입력 2022-09-28 20:25 | 수정 2022-09-28 20:26
재생목록
    ◀ 앵커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민생 경제위기 해결을 위한 비전으로 '기본 사회론'을 제시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에 대해서는 "국격을 훼손시켰다"고 비판하며, "외교참사의 책임을 묻겠다"고 했습니다.

    박윤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41분간 이어진 교섭단체 연설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내세운 건 '기본사회'였습니다.

    대선후보 시절부터 강조했던 '기본소득'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국가가 소득, 주거, 금융 등 모든 영역에서 국민의 삶을 보장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우리의 미래는 최소한의 삶을 지원받는 사회가 아니라, 기본적 삶을 보장받는 ‘기본사회’여야 한다고 믿습니다."

    윤석열 정부에 대해선 바짝 날을 세웠습니다.

    대기업 법인세는 깎아주면서 지역화폐와 노인 일자리, 서민 공공 주택 등 민생과 직결된 예산을 대폭 삭감한 걸 문제 삼았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서민지갑 털어 부자 곳간 채우기 정책'은 민생 경제 위기의 근본 원인인 양극화·불평등을 확대시킬 겁니다. 민주당이 반드시 막겠습니다."

    또 기초연금 40만 원 같은 대선 때 공통 공약부터 함께 추진하자면서, 민생 정당으로서 면모를 강조했습니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의 해외 순방이 "국격을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평가하며 "제1당으로서 외교참사의 책임을 분명하게 묻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이재명/더불어민주당 대표]
    "책임을 국민과 언론, 그리고 야당에 뒤집어씌우려는 시도는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임을 엄중하게 경고합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동의할 수 없다는 듯 여러 차례 항의했고, 특히 재원 마련책도 없이 무작정 '기본 사회'를 주장하는 건 비현실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주호영/국민의힘 원내대표]
    "세상에 공짜가 없다는데 너무 이상적인 것을 많이 말씀하셨어요. 그렇게만 되면 유토피아가 될 것 같습니다."

    이 대표는 '4년 중임제'로 개헌하자면서 2024년 총선 때 국민투표에 부치자고 제안했는데, 국민의힘은 '민생의 블랙홀이 될 것'이라면서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습니다.

    MBC뉴스 박윤수입니다.

    영상취재 : 송록필/영상편집 : 최승호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