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건휘

감사원, 서해피격사건 관련 문 전 대통령 서면조사 통보

감사원, 서해피격사건 관련 문 전 대통령 서면조사 통보
입력 2022-10-02 20:00 | 수정 2022-10-02 20:16
재생목록
    ◀ 앵커 ▶

    2년 전 서해에서 북한에 의해 피살된 공무원 사건에 대해 지난 7월부터 감사원 감사가 이뤄지고 있는데요.

    감사원이 나흘 전 문재인 전 대통령을 서면 조사하겠다고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문 전 대통령 측은 응할 수 없다는 뜻을 밝혔고, 민주당은 정치적 의도가 보인다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김건휘 기자가 보도합니다.

    ◀ 리포트 ▶

    감사원이 지난주 28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 측에 서면 조사 방침을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문 전 대통령 측 관계자는 MBC와의 통화에서 감사원이 전화를 통해 문 전 대통령에게 서면 질의서를 보내겠다고 밝혔고, 이에 대해 응할 수 없다는 뜻을 전달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감사원이 이메일로도 서면 조사 방법 등을 문의했지만, 조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이메일은 반송하겠다는 의사를 보냈다고 전했습니다.

    감사원은 앞서 지난 7월 19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해 청와대 국가안보실과 국방부, 국정원, 해양수산부 등 9곳을 대상으로 실지 감사에 착수한다고 밝혔습니다.

    당시 피격 사건에 대한 보고 과정과 숨진 공무원이 '월북'을 한 것이라고 판단한 경위 등을 조사하겠단 거였습니다.

    이같은 정식 감사에 착수한 지 두달 반만에 문 전 대통령에게 사실 관계를 직접 확인하겠다고 나선 겁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김의겸 대변인은 MBC와의 통화에서 전 정부에 대한 무차별적인 감사의 종착지가 결국 문재인 대통령이란 것을 보여준 것이라며, 정치적 대립을 격화시키고 정쟁의 도가니로 만들겠단 의도라고 비판했습니다.

    [김의겸/더불어민주당 대변인]
    "검찰과 감사원의 칼끝이 문재인 전 대통령을 겨냥한 것임을 분명히 드러낸 것이다. 감사원의 행태는 윤석열 정권을 위한 돌격대가 됐구나, 이렇게 생각할 수밖에 없습니다."

    민주당은 내일 청와대 출신 의원들을 중심으로 규탄 기자회견을 열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해 감사원은 "감사가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선 구체적인 사실 관계를 확인 해주기 어렵다"는 입장만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건휘입니다.

    영상편집: 조아라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