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김민찬

국민의힘 "성역 없는 감사‥ 문 전 대통령도 예외 아냐"

국민의힘 "성역 없는 감사‥ 문 전 대통령도 예외 아냐"
입력 2022-10-03 19:45 | 수정 2022-10-03 19:49
재생목록
    ◀ 앵커 ▶

    국민의힘은 정당한 감사에 성역은 없다며 조사를 거부한 문 전 대통령을 정면으로 비판했습니다.

    감사원 역시, 이전 대통령들에게도 질문서를 보내 답변을 받은 사례가 있다며, 법에 따른 절차임을 강조했습니다.

    이어서 김민찬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국민의힘은 '성역없는 감사'를 내세우며, 문재인 전 대통령의 조사 거부를 '오만과 독선'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그러면서 정당한 감사에 그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다며, 문 전 대통령도 조사에 응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정진석 /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겸허한 마음으로 그냥 응대해 주시는 게 옳지 않겠나‥무례하다라는 표현을 쓰시면서 불쾌하셨다고 제가 들었는데 그럴 만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은 국가가 국민의 생명을 지키지 못하고, 월북으로 몰아 명예 살인까지 자행한 사건이라며, 당시 대통령의 역할에 대해 답하는 것이 의무이자 도리라고 강조했습니다.

    당 중진들도 일제히 가세해 "절대존엄식 사고를 버려야 한다", "초법적 존재가 아니"라며, 문 전 대통령을 정조준했고, "천인공노할 만행에 법적 책임도 져야 한다"는 거친 비판도 나왔습니다.

    '유신 공포정치가 연상된다'고 한 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해선 "도둑이 제 발 저린 감정이입"이라고 맞받았고, 민주당의 정치탄압 주장도 감사를 막기 위한 여론몰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장동혁 /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더불어민주당의 169석은 이재명 대표와 문 전 대통령을 위한 ‘도피성’이 아닙니다. 문 전 대통령의 홍위병을 자처하며 감사원 고발을 운운하는‥"

    감사원도 입장문을 통해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감사원법에 따라 질문서를 작성해 전달하려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노태우, 김영삼 두 대통령은 질문서에 답변했고, 이명박, 박근혜 두 대통령은 답변을 거부했다는 과거 사례도 공개했습니다.

    감사원은 그러면서 오는 14일까지 이번 사건의 감사를 종료할 예정이라며, 이후 감사 결과가 확정되면 내용을 자세히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김민찬입니다.

    영상편집 : 최승호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