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신수아

국감 D-1‥대통령실, 여당에 "정략적 공세에 단호한 대응" 주문

국감 D-1‥대통령실, 여당에 "정략적 공세에 단호한 대응" 주문
입력 2022-10-03 19:56 | 수정 2022-10-03 20:03
재생목록
    ◀ 앵커 ▶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여당을 향해서 "근거없는 정략적 공세에 대해서 단호하게 대응해 달라"고 공개적으로 주문했습니다.

    국정감사를 앞두고 대통령 실의 분위기가 읽히는 대목인데요.

    야당 역시 이번 국감에서 윤석열 정부의 국정 무능을 파헤치겠다고 벼르고 있어서, 여야의 정면충돌이 예상됩니다.

    신수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국정감사를 하루 앞두고 열린 고위 당정 협의회.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윤석열 대통령의 순방을 둘러싼 언론과 야당의 비판에, 강대강 대응 기조를 이어갔습니다.

    [김대기 / 대통령 비서실장]
    "가짜뉴스로 한미 간 동맹 관계를 훼손하는 일도 있었고, 또 대통령의 외교 성과가 상당한데도 불구하고 국회에서는 또 외교장관 해임을 건의하는 (일도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국정감사에서도 야당 공세가 그 어느 때보다 심할 것이라며 단호한 대응을 주문하고 나섰습니다.

    [김대기 / 대통령 비서실장]
    "이번 외교장관 해임 건의 같이 근거없는 정략적인 공세에 대해서는 내각과 여권도 모두 단호하게 대응해주길 바랍니다."

    김 실장은 이어 민주당이 추진 중인 양곡관리법도 재정 파탄을 불러올 포퓰리즘 법안으로 규정하며 국민 모두가 막야야 한다고도 했습니다.

    야당의 합리적 비판과 대안은 수용하겠다고도 했지만 무게는 단호한 대응에 실린 셈인데, 순방 외교 중 불거진 비속어 논란을, 정국경색을 감수하더라도 그대로 돌파하겠다는 윤 대통령 의중이 반영된 걸로 읽힙니다.

    하지만 민주당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정부의 외교무능, 국정무능을 벌써부터 정조준하고 있습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9월29일]
    "(국정감사를) 민생의 시간 그리고 윤석열 정권이 스스로 무너뜨린 공정과 상식을 살리는 시간으로 만들겠습니다."

    정부 여당은 또 당정협의를 통해 윤 대통령 공약이행을 위한 정부조직법 개편도 본격화하기로 했지만, 결국 법을 바꿔야 해 민주당의 협조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특히 여성가족부 폐지, 미디어 부처 개편 등이 본격화 될 경우 야당과의 충돌이 불가피해, 지지층 결집을 위한 공약 추진으로 여야 대치전선이 더 넓어질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MBC뉴스 신수아입니다.

    영상취재: 구본원
    영상편집: 유다혜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