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윤수

유병호 문자 파문‥"감사 농단, 수사해야"‥"대통령실 개입 없다"

유병호 문자 파문‥"감사 농단, 수사해야"‥"대통령실 개입 없다"
입력 2022-10-06 19:57 | 수정 2022-10-06 20:50
재생목록
    ◀ 앵커 ▶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에게 '언론보도에 대한 해명자료가 나갈 거'라고 문자메시지를 보낸 일을 두고 파문이 커지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실이 감사원 업무에 관여할 필요가 없다"며 진화에 나섰지만, 민주당은 독립기구인 감사원이 대통령실에 수시로 보고해온 정황이 드러났다며 이는 '반헌법적 감사 농단'인만큼 유 사무총장을 구속 수사해야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박윤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민주당은 감사원의 배후에 대통령실이 있다고 총공세를 폈습니다.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이 이관섭 국정기획수석에게 언론 대응 방침을 사전에 보고했다는 건, 감사원이 그동안 대통령실 지시에 따라 움직였다는 증거라는 겁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을 비롯해 전 정권 인사들을 향한 보복감사도 결국 윤 대통령의 뜻이 반영된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박홍근/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권의 사냥개를 자처한 감사원이 누구의 지시로 정치감사, 하명 감사에 나섰는지 그 실체가 분명해졌습니다."

    민주당은 특히 유 총장이 보낸 문자에 '또'라는 단어를 문제 삼으며, 국정기획을 총괄하는 수석 비서관에게 감사원 업무 보고가 수시로 이뤄진 정황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박주민/더불어민주당 의원]
    "이건 단순하게 보고받고 뭐 이런 차원이 아니라 뭔가 전반적인 기획 하에 감사원과 같이 움직이는 것이 아닌가‥"

    민주당은 이번 '문자' 파문을 '반헌법적 감사 농단'이라며, 국정조사 추진과 함께 유병호 사무총장에 대한 구속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정부여당은 반박에 나섰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감사원의 독립성을 언급하며 대통령실의 개입은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윤석열/대통령]
    "감사원의 직무상 독립성이라는 것은 철저한 감사를 위해서 보장되는 장치이기 때문에 거기에 굳이 그 정도 관여할 만큼의 시간적 여유도 저는 없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이 수석이 언론 기사에 나온 업무에 대해 문의를 한 것으로 보인다"며 문자의 의미를 축소했고, 국민의힘도 "감사 내용도 아닌 해명자료가 나간다는 사실 확인 문자를 두고 과도하게 반응하는 것은 정치 공세"라고 방어했습니다.

    [정진석/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구체적인 무슨 대통령실과 감사원 간에 소통이 있는지는 제가 잘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안철수 의원은 유 사무총장의 문자가 부적절했다고 지적하는 등 여당 안에서도 감사원이 '정치적 독립성'을 훼손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MBC뉴스 박윤수입니다.

    영상취재 : 장재현/영상편집 : 조기범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