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유충환

과방위 MBC 보도 공방 "강령 위반" vs "언론에 재갈"

과방위 MBC 보도 공방 "강령 위반" vs "언론에 재갈"
입력 2022-10-06 20:02 | 수정 2022-10-06 20:05
재생목록
    ◀ 앵커 ▶

    오늘 국회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다룬 MBC 보도와 관련해서, 여야가 치열한 공방을 벌였습니다.

    전 정부에서 임명된 방송통신위원장의 사퇴를 두고는 한때 고성이 오가기도 했습니다.

    유충환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 리포트 ▶

    국민의힘은 MBC의 윤 대통령 비속어 논란 보도가 취재윤리를 위반한 조작방송이라며 파상공세를 펼쳤습니다.

    [김영식/국민의힘 의원]
    "최소한의 강령과 취재 보도 준칙도 지키지 않은 방종의 문제인 것입니다. 방종을 넘어 민주적 절차를 통해 선출된 대통령을 음해하고 정권교체를 기도하는 국익을 해하는 행위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러자 야당은 언론검열이자 탄압이라면서 MBC 보도가 과연 사실이 아닌지 직접 보자며 윤 대통령의 발음 비교 영상을 틀었습니다.

    "바이든 바이든 바이든 날리~ 날리~ 날리면, 바이든 바이든"

    [박찬대/더불어민주당 의원]
    "반론을 해야 되는 분들이 입장을 100% 지금 확신할 수 없다라고 얘기하고 있는데… 잘못은 대통령의 실수인데 또는 대통령의 욕설인데 왜 혼나는 것은 MBC가 돼야 되는지…"

    여당은 또 공정성을 잃은 보도에 대해 방송통신위원회와, 방송통신심의위 모두 손을 놓고 있다며 화살을 돌렸습니다.

    이어 전 정부에서 임명된 두 위원장 모두 사퇴하라고 압박하고 나서자, 야당은 임기보장은 방송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라고 맞서며 거세게 충돌했습니다.

    [박성중/국민의힘 의원]
    "방통위원장이 대통령과 철학이 맞지 않으면은 물러나야 된다고 보는데… 방통위 공무원들이 이런 이야기들을 많이 합니다. 소신이 없고 비굴하다고… 나는 직접 들었는데 혹시 못 들어보셨어요?"

    [정청래/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장]
    "국감장에서 면책 특권이 있다 하여 우리 의원님들이 그것을 이용해서 사퇴 종용, 사퇴 압박을 하는 것은 국회가 아니라면 형사처벌의 대상이 될 수도 있는 거예요."

    이와 함께 여당은 지난 2020년 종편 재승인 과정에서 점수 조작으로 보수언론에 가혹한 잣대를 들이댔다고 주장했지만, 방통위는 법과 규정에 따라 엄격히 심사했다고 반박했습니다.

    NBC뉴스 유충환입니다.

    영상편집: 문철학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