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신재웅

또 추가 압수수색‥공소장에는 이재명 35번·18번 언급

또 추가 압수수색‥공소장에는 이재명 35번·18번 언급
입력 2022-10-06 20:10 | 수정 2022-10-06 22:03
재생목록
    ◀ 앵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겨누고 있는 검찰의 칼날이 여러 방향에서 거리를 좁혀가고 있습니다.

    이 대표가 경기도지사 시절 진행했던, 대북 사업 전반을 확인하기 위해서 추가적으로 압수수색이 진행이 됐고요.

    '성남FC 후원금'이나 '위례 신도시 비리'로 다른 사람들을 재판에 넘기면서, 이 대표를 공범으로 못 박고 있습니다.

    이 대표 측은 '짜맞추기 강압 수사'로 '명백한 정치 탄압'이라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신재웅 기자가 전해 드리겠습니다.

    ◀ 리포트 ▶

    검찰이 동북아평화경제협회 이사장실과 경기도청 공공기관담당관실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습니다.

    쌍방울로부터 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설립한 재단입니다.

    [검찰 관계자]
    (어떤 거 지금 확보해서 가시는 겁니까?)
    "‥"

    검찰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경기도지사 시절 도의 대북사업들을 살펴보는 것으로 보입니다.

    2019년 당시, 경기도의 대북사업에 참여한 쌍방울 계열사 '나노스'는, 대북 테마주로 지목돼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앞서 '나노스'는, 주식으로 바꿀 수 있는 3백억원대 전환사채를 발행한 상태였고, 전환사채 보유자들도 큰 이득을 봤습니다.

    검찰은 이재명 대표의 변호인들이 차명으로 전환사채를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또, 이 대표의 성남시장 시절 의혹들을 수사해, 다른 사람들을 재판에 넘기면서, 이 대표를 공범으로 못박았습니다.

    먼저, 두산건설의 성남FC에 대한 대가성 후원금 의혹으로, 두산 임원과 성남시 공무원을 재판에 넘기면서, 공소장에 '이재명' 이름을 35차례 적었습니다.

    특히, 검찰은 지난 2014년 이 대표가 두산건설 부지의 용도변경 대가로, "성남FC 운영자금을 현금으로 받으면 적법하지 않다는 보고"를 받자, "용도변경 이익 일부 환수 방안 검토보고 바람"이라고 직접 지시했다고 적시했습니다.

    대장동 일당도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비리로 다시 재판에 넘겨졌는데, 이번에도 이재명 이름을 18차례 언급했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성남시장이던 이 대표와 민간 사업자들의 이해관계 일치했다"며, "이 대표의 관여 여부를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신재웅입니다.

    영상취재: 정민환 독고명/영상편집: 양홍석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