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고재민

[단독] "미얀마에 군함 불법 수출" 포스코 관계자 등 14명 입건

[단독] "미얀마에 군함 불법 수출" 포스코 관계자 등 14명 입건
입력 2022-10-19 20:14 | 수정 2022-10-19 20:18
재생목록
    ◀ 앵커 ▶

    미얀마 군부가 소수민족 학살 문제로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고 있던 지난 2019년, 우리 기업인 포스코인터내셔널이 미얀마군에 군함을 수출한 사실이 저희 MBC 보도로 알려진 적 있습니다.

    경찰이 최근, 이 군함을 만들고 판매한 업체들과 수출을 허가해준 방위사업청 관계자 10여 명을 입건해 수사 중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고재민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미얀마 해군의 첫 상륙함이자 최대 함정 중 하나인 '모아타마 함'.

    헬기 2대, 장갑차 15대, 해군 250명을 수송할 수 있습니다.

    지난 2019년,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주문으로 대선조선이 만든 뒤 방위사업청의 허가를 받고 미얀마군에 수출된 선박입니다.

    미얀마 군부가 소수민족인 로힝야족 학살로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던 시점이었습니다.

    지난해 이 사실이 알려지자 포스코 인터내셔널 측은 "군함이 아니라 대민 지원용으로 판매했다"고 해명했습니다.

    [포스코 인터내셔널 관계자(2021년 4월)]
    "다목적 지원함을 정상적인 방법으로 판매한 것이다… '군사목적으로 절대 쓰면 안 돼'라고 해서 팔았는데…"

    그런데, 취재팀이 입수한 조선업체 문건을 보면 이 배는 주요 설계는 그대로 둔 채, 문서 내용만 바꿨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당초 '상륙함'이라는 설명과 함께 '상륙작전', '해상작전기동', '탱크 운반' 등으로 돼 있던 임무는 모두 삭제됐습니다.

    또 군사용어인 '병력'은 '대중'으로, '탱크갑판'은 'K-갑판'으로 이름만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미얀마 해군이 선박을 인수한 뒤 작성한 자료를 보면 '군사용 선박'으로 명확히 규정돼 있었습니다.

    선박 단면도에는 탱크가, 내부 시설에는 '병사들의 방'이 적혀 있었고 선박에 실을 군용트럭과 탱크 등의 사진까지 담겨 있었습니다.

    경찰은 이 문건 등을 토대로 포스코인터내셔널 관계자 4명을 포함해 대선조선과 방위사업청 관계자 등 14명을 입건해 강도 높게 수사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업체들이 공모해 군사용 상륙함을 불법 수출했고, 방위사업청은 묵인 또는 방조했다는 의혹인 것으로 보입니다.

    [신종우/한국국방안보포럼 사무국장]
    "아무리 봐도 군함으로… 방위사업청이 서류가 아니라 실제로 이 함정을 봤다면 대민 지원형이 아닌 것을 충분히 인식했을 것인데…"

    이에 대해 포스코인터내셔널 측은 "조사 중인 사안이라 상세한 내용을 언급할 수는 없지만, 적법 절차에 따라 수출 허가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방위사업청도 "수사 중인 사안이라 자세한 입장을 밝히기 곤란하다"고만 밝혔습니다.

    포스코인터는 전신인 대우인터내셔널 시절이던 2006년에도, 미얀마 군부에 포탄 장비를 산업용 기계로 위장해 수출했다가 형사처벌을 받은 바 있습니다.

    MBC 뉴스 고재민입니다.

    영상취재: 김준형 / 영상편집: 임주향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