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박윤수

민주 "특검 수용하라, 대통령 시정 연설 묵과 못해"

민주 "특검 수용하라, 대통령 시정 연설 묵과 못해"
입력 2022-10-23 20:01 | 수정 2022-10-23 20:03
재생목록
    ◀ 앵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의 대선자금 의혹 수사가 속도를 내면서, 여야 공방은 오늘도 격화했습니다.

    민주당 지도부가 잇따라 기자간담회를 열자 국민의힘도 맞불 회견으로 대응했는데요.

    민주당은 현 시국을 '검찰 독재'와 '신공안 정국'으로 규정하고 대장동 사건에 대한 특검을 요구했습니다.

    또 윤석열 대통령이 사과를 하지 않으면 모레 있을 시정연설을 보이콧하겠다는 입장도 내비쳤습니다.

    먼저 박윤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더불어민주당은 현 시국을 80년대 군부독재 시절에 비유하며, 검찰 독재와 신공안정국을 통해 정치 학살과 야당 파괴를 자행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또, 대선자금 수사는 고 노무현 대통령 수사 당시 '논두렁 시계'와 한명숙 전 총리 사건을 떠올리게 한다며, 편향된 정치 검찰의 수사를 종식시키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특검뿐이라고 거듭 밝혔습니다.

    [조정식/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사상 최악의 과잉 수사 등 정권에 따라 달라지는 잣대와 저울을 바로잡아야 합니다. 대통령과 국민의힘이 떳떳하다면 대장동 특검을 즉각 수용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모레 윤석열 대통령의 시정 연설 전에 특검 수용 여부에 대한 답을 달라고 요구했습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비속어 논란과 종북 주사파 발언에 대한 사과 없이 아무렇지 않게, 대통령이 시정 연설에 나서는 상황을 묵과할 수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박홍근/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신뢰 회복을 위한 최소한의 사과조차 없다면 민주당은 대통령의 시정연설을 결코 용인할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대통령 연설 중 의원들이 집단 퇴장하거나, 아예 시정연설에 불참할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이재명 대표는 자신의 SNS를 통해 대선자금 관련 의혹을 재차 부인했습니다.

    이 대표는 성남시장 재직 당시 화천대유의 개발이익 5천500억 원을 환수한 사실을 언급하면서, "2021년 4월이면 사업도 다 끝난 후인데 대장동 개발 관련 민간업자들이 원수 같은 이재명에게 대선자금을 줬을까?"라며 검찰 수사를 정면으로 반박했습니다.

    한편, 김해영 전 의원이 SNS를 통해 "이재명 대표는 이제 역사의 무대에서 내려와 달라"고 요구한 데 대해 민주당 지도부는 "섣부른 예단에 따른 입장들이 함부로 표명돼서 당내 분란을 야기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라며 "자중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박윤수입니다.

    영상취재 : 송록필/영상편집 : 김현국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