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정은

대통령실·여당 MBC 압박 왜?‥보수매체도 우려

대통령실·여당 MBC 압박 왜?‥보수매체도 우려
입력 2022-11-18 20:07 | 수정 2022-11-18 22:54
재생목록
    ◀ 앵커 ▶

    그러면 오늘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 파문과 관련해서 이정은 기자와 함께 좀 더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이 기자, 대통령의 오늘 발언이 갑자기 나온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사실 대통령실은 물론이고, 지금 집권 여당인 국민의 힘도 MBC를 표적 삼아서 계속해서 비난을 해 왔잖아요?

    ◀ 기자 ▶

    네, 당장 어제와 오늘만 해도 집권 여당에서 MBC를 비난하는 꽤 거친 발언들이 쏟아졌습니다.

    삼성을 콕 집어 MBC에 광고 주지 말라는 국민의힘 지도부의 압박성 발언도 어제 있었죠.

    다시 들어보시겠습니다.

    [김상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어제)]
    "삼성과 여러 기업들이 MBC에 광고로 동력을 제공하는 것을 즉각 중단해야 하며 이는 선택이 아닌 의무라고 역설합니다."

    국세청 세무조사에 이어, 바로 이번 주까지 MBC에 대한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도 진행됐는데요,

    국민의힘 임이자 의원은 오늘 "고용노동부가 편파 방송이 끊이지 않는 구조적 문제를 밝혀야 한다"는 주장을 했습니다.

    전용기 배제 파문에 대한 MBC 보도를 두고 권성동 의원은 페이스북에 "낯 뜨거운 투정, 유사언론적 작태"라고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 앵커 ▶

    언론에 대한 이런 대통령실의 태도가 상징적으로 드러난 사건도 있었죠?

    오늘 저희 MBC 기자랑 대통령 비서관 사이에서 언쟁이 있었다면서요?

    ◀ 기자 ▶

    네. 이 질문 때문에 벌어진 사건이었습니다.

    보시겠습니다.

    [MBC 기자]
    "MBC가 뭐를 악의적으로 했다는 거죠? 뭐가 악의적이에요?"

    윤 대통령은 답하지 않고 그냥 들어갔는데요, 옆에 있던 이기정 홍보기획비서관이 기자에게 "뒤에다 대고 그러면 안 된다. 대통령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나무랐습니다.

    MBC 기자가 "질문도 못하냐"고 항의하면서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 앵커 ▶

    대통령과 집권 여당의 이런 공격, 그 배경이나 의도가 뭐라고 봐야 할까요?

    ◀ 기자 ▶

    우선 대통령의 지지율이 계속 30% 정도에서 정체돼있는 게, 언론들의 비판 때문이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대통령 지지율이 낮은 게 "언론 환경이 안 좋아서"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언론들의 비판이 없으면, 지지율이 오를 거라는 뜻으로도 읽힙니다.

    특히 눈여겨볼 점은, 공적 소유구조를 갖고 있는 언론사들을 표적으로 삼고 있다는 겁니다.

    공영방송인 MBC와 KBS, 그리고 한국전력 자회사가 대주주인 YTN, 서울시에서 운영 자금을 지원받는 TBS가 집중 표적입니다.

    오늘 국회에서는 여당 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MBC를 문제 삼는 세미나까지 열렸는데요.

    여기서 국민의힘 과방위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MBC를 재탄생시켜야 한다는 말을 했습니다.

    들어보시죠.

    [박성중/ 국민의힘 과방위 간사]
    "공정방송의 관점 그리고 운영의 관점 이런 관점에서 MBC가 다시 한 번 재탄생되지 않으면 이거 방송으로서의 의미가 없다."

    ◀ 앵커 ▶

    그런데 대통령이나 집권 여당이 언론을 이렇게 대하는 것에 대해서, 보수 언론이나 여당 안에서도 우려가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 기자 ▶

    네, 당장 MBC에 광고주지 말라는 압박성 발언에 대해, 같은 당 허은아 의원은 오늘 "과도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중앙일보는 온라인판에 [윤석열의 의심스러운 언론관]이라는 칼럼을 실었는데, "언론의 자유를 제한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취재 활동을 통제하는 게 효율적이란 발상을 하는 걸로 보인다"고 비판했습니다.

    동아일보는 언론에 대한 "내심이 통치과정에서 부당하게 드러나면 '보복'이 된다"고 지적했고, 한국일보도 "언론을 단순히 통제나 홍보수단으로 인식하면 앞으로 국민과의 소통은 암울하다"고 지적했습니다.

    ◀ 앵커 ▶

    네, 이정은 기자 잘 들었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