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이동경

"언론탄압 멈춰야" 현업단체 비판‥국경없는기자회도 '유감'

"언론탄압 멈춰야" 현업단체 비판‥국경없는기자회도 '유감'
입력 2022-11-23 20:09 | 수정 2022-11-23 20:17
재생목록
    ◀ 앵커 ▶

    윤석열 대통령에게 질문을 하는 과정에서 대통령실 비서관이랑 설전을 벌인 MBC 기자를 해치겠다는 글이 올라와서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는 소식을 어제 전해드렸죠.

    언론단체들은 대통령실과 여당의 이른바 '좌표 찍기'가, 언론인에 대한 부당한 공격으로 이어지고 있다면서 강력하게 반발했습니다.

    국경없는기자회도 MBC를 향한 대통령실에 조치에 유감을 나타냈습니다.

    이동경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한국기자협회와 PD연합회, 방송기술인연합회 등 현업 언론인단체 6곳이 공동성명을 냈습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의 파상적인 언론탄압이 극렬 지지자들의 언론인 테러와 살해 협박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비속어 파문 보도에 대한 보복조치로 전용기 탑승 배제에 광고 탄압까지 언급되고, 윤 대통령이 '악의적 보도'라며 비판한 것이 이번 사태의 배경이 됐다는 겁니다.

    언론단체들은 "사과 한마디면 끝났을 일을 끝까지 책임을 전가하다, 극렬 지지자들의 백색테러 협박까지 초래하게 됐다"며 "그 책임은 윤석열 정부의 대통령실에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김동훈/한국기자협회장]
    "윤석열정부는 폭력과 테러 위협을 일삼는 자들에 대해 엄중히 처벌하고, 단속하겠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밝혀야 할 것입니다."

    비영리 국제기구인 '국경없는기자회'도 전용기 탑승 배제 조치와 대통령 약식 회견 중단 등 관련 상황에 유감을 나타냈습니다.

    이들은 "가장 최고위 선출직이라 해도 자신들에 대해 보도할 수 있는 언론을 직접 정하거나, 어떤 질문이 적절한지 결정해선 안 된다"고 밝혔습니다.

    또 "윤 대통령의 약식 기자회견은 투명성에 기여해왔다"며 즉각적인 재개를 촉구했습니다.

    이번 협박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은 부산경찰청에서 서울청으로 사건을 이첩하고 작성자 추적에 수사력을 모으고 있습니다.

    해당 기자를 향해선 백색테러를 연상시키는 극단적 표현이 쓰인 메일이 잇따르는 가운데, MBC는 발송자들을 정보통신망법 위반과 협박 등의 혐의로 고소할 방침입니다.

    MBC뉴스 이동경입니다.

    영상취재: 박주영 / 영상편집: 박혜린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