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윤수한

'마약 부검' 제안에, 유류품도 마약 검사‥유가족들 반발

'마약 부검' 제안에, 유류품도 마약 검사‥유가족들 반발
입력 2022-12-08 20:15 | 수정 2022-12-08 20:19
재생목록
    ◀ 앵커 ▶

    10·29 참사 직후 수사기관들이 일부 유족에게 '마약 관련 부검'을 제안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었죠.

    그런데 현장에서 수거한 희생자들의 유류품에 대해서도 마약 검사를 실시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습니다.

    부검 결과에서도, 유류품 검사에서도 마약 관련 반응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윤수한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이른바 '마약 부검' 논란과 관련해, 수사기관의 부검 요청에 동의한 유족들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당시 검찰과 경찰은 일부 동의를 받아 3명에 대해 부검을 실시했고, 마약검사도 병행했습니다.

    결과는 2명의 경우 음성이었고 1명은 아직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경찰이 참사 현장에서 수집한 유류품에 대해서도 마약검사를 의뢰했던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습니다.

    각종 페트병과 사탕, 젤리 형태 물질 4백여 점에 대해 마약 성분 추출 여부를 검사해봤다는 겁니다.

    그러나 마약 성분은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경찰은 참사 초기 마약 관련 의혹이 제기된 만큼, 모든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감정을 의뢰했다는 입장입니다.

    수사상 필요한 절차라는 설명이지만, 유족들은 인파 밀집에 따른 압사임이 사실상 확인된 상황이었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유가족]
    "아무 죄도 없는 사람들이 단지 그 자리에 있었던 이유 하나로 지금 검사를 했다고 하면 그건 말이 안 되는 거죠."

    [유가족]
    "저희한테 아무런 통보도 없이 의사도 없이 어떤 의견도 없이 그렇게 검사를 했다는 건 정말 말도 안되고요."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유족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 오전 서울시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

    희생자 故(고) 이남훈 씨의 어머니는 당시 아들과 함께 있었던 여자친구가 보내온 이태원역의 사진을 꺼내 들며, 왜 서울시는 사고 위험성조차 제때 알리지 않았는지 따져 물었습니다.

    [고 이남훈 씨 어머니]
    "눈 오는 날, 비 오는 날이면 미끄럼 조심하시라고 안전문자 보내시죠. 왜 그 시간에 시민이 제보를 했는데도 안전 문자 하나 보내지 않으셨나요."

    그리고 끝내 자리에 주저앉아 참았던 눈물을 쏟아냈습니다.

    특수본의 수사가 시작된 지 한 달 넘게 지났지만, 서울시 공무원 가운데 피의자로 입건된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는 상태입니다.

    MBC 뉴스 윤수한입니다.

    영상취재: 장영근 / 영상편집: 이혜지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