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정동훈

국산 KF-21 장착용 토종 미사일도 개발 본격화

국산 KF-21 장착용 토종 미사일도 개발 본격화
입력 2022-12-09 20:14 | 수정 2022-12-09 20:19
재생목록
    ◀ 앵커 ▶

    우리 군이 국산 차세대 전투기 KF-21에 장착할 미사일 등 핵심 무장을 국산화하기로 하고 미사일 개발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여기엔 상대의 지하시설을 정밀 타격할 수 있는 미사일, 이른바 '벙커버스터'와 속도 마하 5의 극초음속 미사일이 포함돼 있는데, 이들 무기의 국산화에 성공할 경우 KF-21의 공격력은 동급 최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동훈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소형 비행기처럼 생긴 미사일 한 발이 전투기에서 발사됩니다.

    수평으로 날던 미사일은 수직 상승한 뒤 빠른 속도로 목표물에 내리꽂힙니다.

    콘크리트를 6미터까지 뚫고 들어가 지하 시설물을 파괴할 수 있어 '벙커버스터'라 불리는 장거리공대지 유도미사일입니다.

    현재 군은 독일에서 수입한 벙커버스터 '타우러스'를 F-15K 전투기에 장착해 운용 중입니다.

    그런데 군은 국산 차세대 전투기 KF-21에는 우리 손으로 만든 '벙커버스터'를 달기로 하고, 핵심 기술 개발을 진행해 왔습니다.

    전투기에서 분리된 뒤 미사일 날개를 펼치는 시험에 지난해 성공한 군은 미사일 엔진과 유도 기술 등 핵심 기술도 상당 부분 확보했습니다.

    특히 현재 개발중인 벙커버스터의 비행거리는 최대 800km, 독일제 '타우러스'보다 우수하고 가격도 저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박용한/국방연구원 선임연구원]
    "기술이나 또 성능적인 부분들이 보다 발전을 했고, 특히 한반도 작전 환경에 특화돼 있는 무기를 우리가 운용하게 된다."

    KF-21에 달 수 있는 미사일과 폭탄은 13종에 달하는 데 , 군은 최근 KF-21 장착을 목적으로 극초음속 미사일 개발도 추진 중인 것으로도 파악됐습니다.

    극초음속 미사일은 최대 속도가 마하5, 서울 상공에서 쏘면 불과 75초 만에 평양에 닿을 수 있습니다.

    [신종우/국방안보포럼 선임분석관]
    "KF-21이 비행 성능뿐만 아니라 무장체계 자체가 우리 국산화 되기 때문에 세계 시장의 경쟁력도 크게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런 가운데, 지난 7월 첫 비행에서 시속 400km로 날았던 KF-21이 최근 음속에 근접한 시속 1천100km로 비행하는데 성공했고, 곧 공대공 미사일 공중 발사 시험에 들어가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MBC뉴스 정동훈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