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데스크
기자이미지 유서영

[단독] 피해자 떠난 뒤에야 구속‥친모까지 압박한 가해자

[단독] 피해자 떠난 뒤에야 구속‥친모까지 압박한 가해자
입력 2022-12-26 20:27 | 수정 2022-12-26 21:08
재생목록
    ◀ 앵커 ▶

    수사 단계에서 구속을 면한 친부는 피해자가 숨진 뒤 친모인 전 배우자에게 연락해 사건 무마를 시도하기도 했습니다.

    법원은 피해자 사망 후 처음 열린 공판에서 가해자를 법정 구속했습니다.

    이어서 유서영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 리포트 ▶

    빨리 경찰공무원이 되려고 직업전문학교를 다닌 최 씨는, 친부가 제대로 처벌되지 않는 현실을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배운 지식을 활용해 수사기관에 탄원서도 냈습니다.

    "우발적이 아닌 계획적 범죄였다", "강제추행뿐만이 아닌 간음 혹은 추행 목적 유인죄가 성립돼야 한다"고 촉구한 겁니다.

    "사회상규에 현저히 반하는 자식은 '패륜아'로 정의되는데, 부모를 그렇게 정의하는 단어는 왜 없냐"며 엄벌을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최 씨 어머니]
    "(친부가) 사선 변호사를 선임을 했더라고요. 거기서부터 애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어요. 집행유예로 나올 수 있다는 걸 자기는 법을 배웠기 때문에 아는 거예요."

    하지만 경찰과 검찰은 증거와 정황상 '강제추행만 인정된다'는 판단을 바꾸지 않았고 친부에 대한 구속도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박혜영/서울해바라기센터 위원]
    "가해자가 부인하고, 사법체계가 믿어주지 않는다든지 그럴 때는 (피해자는) 엄청난 절망을 느끼면서‥"

    그러다 최 씨가 숨지자 친부는 사건을 무마하려는 듯한 행동에 나섰습니다.

    최 씨의 어머니에게 연락해 "자신도 고통스럽고, 배 아파서 낳은 자식 먼저 보내는 심정에 충분히 공감한다"며 "유서를 보고 싶다"고 한 겁니다.

    또 "당신과 얘기하고 정리하고 싶다, 해를 가할 생각은 전혀 없다"는 메시지까지 보냈습니다.

    [최 씨 어머니]
    "'해치지 않겠다' 그렇게 왔잖아, 문자가. 더 무섭잖아요. 그게 해치겠다는 얘기잖아요."

    두려워진 어머니는 경찰에 신변보호를 요청해 스마트워치를 받아야 했습니다.

    결국 친부는 최 씨가 숨진 뒤 열린 공판에서야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인정돼 법정구속됐습니다.

    최 씨는 마지막까지 외로웠습니다.

    학교가 관리하는 기숙시설에서 숨졌고 그 전 며칠 동안 수업에도 결석했는데도 위기 징후에 대응한 교직원은 없었습니다.

    심지어 숨진 뒤에도 사흘 만에야 발견됐습니다.

    최 씨가 연락이 되지 않는다며 지방에 있던 가족이 직접 오고 나서였습니다.

    [학교 관계자]
    "가족인지 누군지 알 수 있는 상황도 아니고, '문을 열고 확인해주세요'라고 요청하는 것 자체가 좀 그렇지 않나‥"

    최근 3년간 친족에 의한 성폭력 피해는 1천2백 건에 달하지만 구속되는 건 6명 중 1명 꼴입니다.

    가해자에 대한 두 번째 공판은 다음 달 11일에 열립니다.

    MBC뉴스 유서영입니다.

    영상취재: 장영근 / 영상편집: 안준혁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으면 자살 예방 상담전화 ☎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청소년 모바일 상담 '다 들어줄 개' 어플, 카카오톡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