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투데이
기자이미지 박윤수

미접종자 중증화율 "3차 접종자의 14배"

미접종자 중증화율 "3차 접종자의 14배"
입력 2022-01-12 06:11 | 수정 2022-01-12 06:11
재생목록
    ◀ 앵커 ▶

    코로나19 백신을 맞지 않은 사람은 중증으로 진행될 확률이 3차 접종자보다 14배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부는 방역패스가 미접종자 본인뿐 아니라 접종자도 보호하기 위한 조치라고 강조했습니다.

    박윤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방역패스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필요 없다고 말합니다.

    백신을 맞아도 코로나에 걸리는 '돌파 감염'이 많으니, 굳이 접종 받을 이유가 없다는 주장입니다.

    [이동욱/전 경기도의사회장 (지난 8일, 방역패스 반대 집회)]
    "(하루) 확진자가 5천 명, 4천 명 이렇게 나오는데요. 그중에서 72%가 코로나 백신 접종 완료자입니다, 여러분."

    그러나 이 같은 주장은 미접종자가 코로나에 걸렸을 때 접종자보다 중증으로 진행될 확률이 훨씬 높다는 과학적 사실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국내 사례로만 봐도 2차 접종 후 돌파감염자의 중증화율은 0.91% 3차 접종은 0.32%인 반면 미접종 감염자의 중증화율은 4.5%로 2차 접종자의 5배, 3차 접종자보다는 14배나 높았습니다.

    또, 접종 완료자는 돌파 감염이 돼도 바이러스 생산과 감염 지속기간이 짧아, 추가 전파 가능성이 미접종자 보다 떨어지는 걸로 분석됐습니다.

    이 때문에 방역패스는 미접종자 본인은 물론, 이들을 통한 추가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서라도 꼭 필요하다는 게 정부의 판단입니다.

    또 PCR 음성확인자와 완치자, 의학적 이유로 백신 접종이 어려운 경우도 방역패스를 받을 수 있는 만큼, 다른 나라보다 훨씬 유연하게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박향/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방역패스의) 예외를 좀 어느 정도 좀 넓게 인정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왜냐하면 저희들도 이런 기본권의 침해 부분을 최소화하기 위한 그런 노력입니다."

    정부는 1차 접종 이후 심근염·심낭염 등 증상으로 2차 접종을 할 수 없는 접종 예외자의 범위가 너무 좁다는 지적에 따라, 의학적 사유로 인한 예외 범위를 더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박윤수입니다.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인기 키워드

        취재플러스

              14F

                엠빅뉴스